남성과 여성의 性的分化
상태바
남성과 여성의 性的分化
  • 관리자
  • 승인 2007.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로 하여금 건강한 성적발달을 하게 하려면, 어머니다운 어머니, 아버지다운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① 동성애 병자와 그 부모

 남성으로서 심리적으로 한 남성으로 자기를 확립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남자이든 여자이든 태어난 대로의 생물학적 조건을 받아들이고 다시 사회가 요구하는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몸에 익히며 또 남자답다든가 여성다운 특성을 갖추게 되는데 까지는 긴 도정이 필요하다.

 프로이드는 이 점에 대하여 유아기에 있어서의 이성인 부모에 대한 애착과 동성에 대한 적의의 억압, 그리고 그 다음에 일어나는 동성의 부모에 대한 동일화를 중요시하였다. 즉, 어린이는 동성의 부모를 따라서 부모가 가지는 남성적, 또는 여성적 특성을 받아들여 자기를 형성해간다는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대체적으로 현대에도 인정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숙명이 주어져 있는 것이지만 이 점은 어디까지나 생물학적 의미에서이고, 사회나 문화가 요구하는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특성은 유아기 이래 정신발달 과정에서 서서히 익혀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