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불교경전으로 본 의료
상태바
[특별기고] 불교경전으로 본 의료
  • 이정학
  • 승인 2007.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1] 현대의 의료문제

  급병환자가 치료를 받기 위해 이 병원 저 병원으로 다니다가 치료비가 없어 도중에서 숨을 거둔 일이며, 병들어 신음하는 환자를 빨리 치료하여 사회로 복귀시킬 생각은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장기 입원치료를 시켜 치료비를 많이 빼낼까 하는 악덕의사, 의사 면허도 없이 환자를 치료하다가 귀중한  생명을 앗아가 버리는 돌팔이 의사, 함량이 정확하지 않은 약을 과대선전 광고로 매매하는 악덕업자, 불량식품, 공해식품, 부패식품을 팔아 인체에 해를 끼치는 상인, 유해, 유독{有害,有毒}한 공장이나 탄광 등에서 종사하는 직원의 건강을 돌보지 않고 돈만 벌어 보겠다는 공장주인이나 탄광주인들, 농민의 건강을 생각지 않고 농약을 제조해 내는 농약업자들, 그런가하면 젊은이들이 연애하다가 실연하여 자살하는 경우, 가정주부들이 곗놀이하다 계가 깨져 화병이 나거나 자살하는 경우, 부부관계가 나쁘거나 부부싸움 끝에 이혼하거나 자살하거나 병드는 경우, 회사가 망하여 일어나는 각종 정신질환은 사회적 요인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주변을 맴돌고 있는 이러한 의료문제 속에 살고 있다.

  일찌기 부처님께서는 중생의 마음병과 몸병을 고쳐 무병무고{無病無苦]의 동산에서 살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셨건만 중생들이 부처님의 깊고 넓은 뜻을 헤아리지 못하여 마음병과 몸병에 시달리고 있다. 불전{佛典]에 비친 부처님의 마음병, 몸병 치병{治病}법을 살펴, 앞에서 지적한 현대 의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되겠다.

  [2] 부처님의 의료전신

  부처님께서는 의학을 넓은 뜻으로 보아, 개인과 사회와 인류의 생명을 건지고 질병의 여러가지 원인을 규명하여 진단, 치료, 위생, 예방으로  질병을 제거하고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고자 하셨다.

  현대의학은 기초의학, 임상의학, 응용의학으로 나누며, 의료행위를 대 개인적 [개인의 사회적의료], 대 사회적 [사회 환경 위생의 개선], 의도 [의료윤리, 자애, 종교심] 로 나누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의도{醫道}는 의학의 최대 목적이며 의학의 본질로서 확정하고 있는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