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백유경百喩經의 비유설법
상태바
[경전의 세계] 백유경百喩經의 비유설법
  • 김보경
  • 승인 2007.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유경의 세계

  이 경은 백유경이라고도 하고 백구비유집경[百句譬喩集經}이라고도 한다. 또한 이 경은 인도의 승가사나[僧伽斯那}가 번역한 것인데 남제무제{南齊武帝}의 영명{永明} 10년에 구나비지{求那毘地}가 또 번역한 것이다.

  제목에 보이는 것과 같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가장 쉬운 비유로써 혹은 불도에 유인하고 혹은 불도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어리석은 일을 풍자하고 편리하게 유모어스런 이야기를 비유로든 것이다. 이 가운데에 널리 대중을 상대로하여 비유를 설한 이야기가 들어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서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유익한 교훈을 주려는 의도에서임은 말할 나위도 없으며, 이러한 비유나 인연 설화는 불교만의 독창적인 것이 아니라 고대 인도사회에서 전레된 민담{民譚]이나 전설 속에 들어있는 재미있고 교훈적인 이야기에 불교적인 입김을 불어넣어 그 틀을 바꾸었을 뿐이다.

  백유경에는 제1권에 21, 제2권에 20, 제3권에 24, 제4권에 33 모두 합하여 아혼 여덟의 비유설화를 들었다.

  이 경의 이야기는 처음에는 비유를 들고, 뒤에는 불법에 뿌리하여 보여준 이단{二段} 조직으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야기 가운데에 수록된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리석은 사람이 소젖을 모으는 비유

  옛날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손님을 청하여 소의 젖을 모아 대접하려 하였다. 그는 이렇게 생각하였다.   

  [내가 날마다 미리 소젖을 짜 두면 소젖은 점점 많아져 둘 곳이 없을 것이다. 또한 맛도 변해 못 쓰게 될 것이다. 그보다 소젖을 소 뱃속에 모아 두었다가 그때 가서 한꺼번에 짜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고는 곧 어미소와 새끼를 따로 매어 두었다.

  한 달이지난 후 잔치를 배풀고 손님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그 소의 젖은 말라 없어졌다. 그때 손님들은 성을 내거나 혹은  비웃었다. 어리석은 사람도 그와 같다. 보시를 행하려다가 [내게 재물이 많이 쌓인 뒤에 한꺼번에 보시하리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으기 전에 관청이나, 화재나 수재나, 혹은 도적의 겁탈을 당하거나, 또는 갑자기 목숨을 마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보시하지 못한다. 그도 또한 이것과 같은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아무리 좋은 일이라고 해도 오래 하는것을 싫어하지만 무슨 일을 하든지 매일 같이 꾸준히 계속해야만 진보가 있는 것이지 하루, 이틀 미루었다가 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되기 쉽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