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밀] 7.행복과 창조에의 길
상태바
[바라밀] 7.행복과 창조에의 길
  • 광덕 스님
  • 승인 2007.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1) 새 것을 향하여 전진하는 자세

사람들은 새로운 것은 좋아한다. 묵은 것 이라고 하면 모두들 버리고 새로운 것만을 찾아 헤맨다. 그런가 하면 새로운 것이 올 때 묵은 것에 대한 향수도 떠나지 않는 것이 또한 인간이다. 묵은 것에 집착하는 것이 발전을 저해한다든가 새로운 것만 추구하는 것이 또한 전통을 잃는다고 말은 한다. 하지만 만약 인생에게 춘하추동의 계절적 변화나 인간사회의 변동이 없다면 거기에 인간의 삶의 보람이란 거의 없을 것이다. 막막하고 단조한 생활의 연속이, 그것은 즐거움이 아니라 쓰디쓴 잔을 앞에 놓은 평화일 수 밖에 없으리라.

아름답게 싹터 올라오는 봄, 신록의 아름다움은 말할 수 없이 향기롭다. 이 아름다운 신록이 언제까지 가는 것일까? 만약 겨울까지 가져와서 이듬해 봄으로 넘어 온다면 그것은 四時의 계절이 없는 계절이다. 신록의 향기로움을 모르는 그런 계절일지 모른다. 오히려 여름과 가을을 지나 묵은 것을 다 털어버린 봄에 이르러서 향기로운 싹도 아름다운 신록도 우리 마음속에 찾아 오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묵은 것을 딛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자연과 같이 우리들 자신 속에서도 묵은 것은 부단히 버려가며 아낌없이 앞으로 앞으로 전진하는 창조의 힘이 불가불 아쉬운 것이다.

사람의 생명속에 들어있는 힘과 지헤와 자비는 언제나 새롭게 자기의 전개를 요구한다. 묵은 것에 집착하여 퇴장시키는 것을 원치않는다. 있는대로 힘껏 내어쓰고 그 질서대로 아름답게 모두를 발휘할 때 우리는 생명의 충족감을 느끼고 다시 다음 날에 새로운 창조를 가져오게 한다. 만약 하루하루의 진보에 대해서 이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마음자세, 묵은 것에 대한 집착은 바로 새것이 오는 것을 막는 것이 된다. 우리는 생명력을 통해서 흘러오는 부처님의 무한공덕을 받아야 한다. 묵은 것으로 중간에서 막아서 이 우리에게 흘러오는 공덕을 막을 수 없다. 우리의 본성은 바다와도 같은 부처님의 공덕바다와 통해 있기 때문에 그와 통하는 생명의 파이프를 막지 않고 또한 막히지 않게 하고 속에 때끼지 않게 해둘 때 거기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부처님의 공덕이 흘러 들어오고 새로운 생명력은 충만한 모양으로 우리앞에 닥아선다. 우리는 부처님의 참된 존재가 우리들 생명속에- 생생히 살아있고, 부처님의 참뜻이 우리들의 의지속에 살아있는 것을 알아야겠다. 그리고 부처님의 공덕이 우리 일상생활에 나타나는 방법과 뜻을 실천하는 것을 배워, 진리와 우리의 생활이 정상한 관계로 연결시킬 것을 잊어서는 아니된다.

부처님은 완전하시며 부처님은 무한하시며 부처님은 자비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필요한 것은 어느때나 우리들 생명력의 샘줄을 통해서 새롭게 우리앞에 나타나는 것이다. 들쯘 희망을 찾아 헤매지 말자. 자기 깊음을 믿고 나의 생명력과 지헤와 자비의 힘을 바른 길속에서 아낌없이 바닥까지 내어 쓸 용기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