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주의와 현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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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주의와 현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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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2.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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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보현보살의 신앙

  보현사상의 연원은 대방광불화엄경 보현행원품에 있을 것이고 보현행원품의 사상은 화엄경의 교리에 근거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보현사상은 중중무진법계연기설(重重無盡法界緣起說)을 벗어날 수는 없다. 중중무진법계연기설은 무진업설이다. 업설에 따르면 이 세상에 있는 것 치고서는 작업의 인(因)이 아닌 것이 없고 작업의 과(果)가 아닌 것이 없다. 특히 무진업설에 의하면 작업의 인과관계에는 끝이 없다. 만약 인과관계로서 이 세상을 설명한다면 그 설명의 체계는 무한하다. 이 세상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또 거시적으로나 미시적으로나 인격적으로나 그 성주괴공(成住壞空)의 윤회과정(輪廻過程)은 무한하다. 그 윤회과정을 개(個)로 보던지 전(全)으로 보던지 또 종(縱)으로 보던지 횡(橫)으로 보던지 모두 일관된 인과관계로 무한하게 연속되어 있고 연관되어 있다.

그런 뜻에서 일즉다(一卽多) 다즉일(多卽一)이고 육상원융(六相圓融)과 십현연기(十玄緣起)가 곧 그런 뜻이다. 동력적으로 볼 때애는 강약 대소를 막론하고 어떤 하나의 움직임은 반드시 무한한 함수적 변동을 우주적으로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동시에 그러한 우주적 변동의 결과이기도 하다. 일(一)은 다(多)에로 확충되고 다(多)는 일(一)에로 집약된다. 무엇이던지 얼마던지 다른 것들에로 변하고 옮아가고 닮아간다. 무지법계에서는 정지는 없고 변동만이 있다. 그 무한한 변동을 윤리적 인격적 측면으로 본다면 선(善)과 악(惡)과의 두가지 방향에로의 무한한 발전적 변동과 퇴보적 변동이 있다. 그런데 선의 방향에로의 무한한 변동을 인격적으로 일으키는 작업 과정이 곧 보현의 행원이다. 그런 뜻에서 보현의 원과 행과 공덕은 무궁무진하다. 보현의 십종광대행원(十種廣大行願)은 곧 중중무진법계연기의 행이고 원이고 공덕이다.

그 어느 한 원도 행도 공덕도 한이 없다. 그 어느 한 원도 행도 공덕도 한이 없는 까닭은 중생계 내지 그 업장과 번뇌가 무궁무진한 데에 있다. 무궁무진한 중생계 내지 그 업장과 번뇌에 대치하여서 비로소 보현의 무궁무진한 원과 행과 공덕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곧 화검법계연기설에서의 유무상즉(有無相卽)과 유력무력상입(有力無力相入)의 원리와 윤리적 적용이다. 중생계가 무한하고 중생의 업장이 무한하고 중생의 번뇌가 무한하기 때문에 중생계를 다하고 그 업장과 번뇌를 소멸시키고 안락으 얻게 하려는 보현의 원과 행과 공덕도 무한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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