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외가] 구족다문 俱足多聞
상태바
[겁외가] 구족다문 俱足多聞
  • 경봉 스님
  • 승인 2007.1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劫 外 歌

 말과 글을 떠난 법문

  (법좌에 올라 이르되)

 오늘 단비가 부슬부슬 내리니 모든 일이 마땅하여 만물이 풍성하게 자리니 아난이 합장하고 가섭이 눈섭을 날리는 시절이라 곧 영산회상이로다.

  다시 일반 기특한 일이 있다. (하고 묵연히 선상을 한번 치다.)

 말과 글로써 법문을 듣는 것을 다문이라 하고 말과 글을 떠나서 법문을 듣는 것을 구족다문이라 한다. 부처님이 영산회상에서 삼처전심을 하셧는데 그 가운데서 꽃 한 송이를 들어 보이신 것 하나만 알면 이것이 곧 구족다문인 것이다. 이법은 입을 열어 말과 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종사가 법상에 오르기 전에 법이 다 되었고 청중이 자리에 앉기 전에 법이 다 되었다. 이것이 곧 구족다문이다. 여기서 살펴보아야 선가의 진지한 묘미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진리법문은 참으로 만나기 어렵고 듣기가 어려운 것인데 한번 들으면 마치 천년만년이나 어두운 방에 등불을 밝힌 것과 같고 천년 만년이나 더럽혀진 못에 수청주를 담근 것과 같다. 수청주란 구슬은 아무리 더러운 못에라도 넣으면 물이 맑아지는 보배구슬이다. 그래서 금생에 오만가지 망상 번민과 모든 죄업이 이 법문만 들으면 다 없어진다. 이 대승법문을 모르고 듣더라도 한번 들어서 여러분들의 여래장에 다 넣어 놓으면, 여러분들이 나중에 이승을 떠나서 나쁜 갈래를 헤매더라도 이 진리법문이 여러분을 밝은 길로 인도한다. 곧 이 진리법문이 영혼의 길잡이인 것이다.

 몸을 사뤄 빛을 낸다.

 일상생활에 애로와 난관이 있으면 용기를 내어야 한다. 물도 흘러가다가 바위에 부딪치거나 돌에 부딪치면 소리를 내고 허공에 치솟으며 흘러가고 또 깊은 구덩을 만나면 많이 모여서 내려간다. 물도 흘러가다가 애로가 있으면 그렇게 용기를 내는데, 하물며 사람이 앞으로 나아가는 진로에 애로가 있고 난관이 있을 떄 그것을 타개할 용기가 없어서야 되겠는가? 용기를 내야 한다. 사람이 할 수있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다 하는 용기를..... .

 이 부처님 법문은 짐승이나 허공을 나는 새나 미물들이 들어도 속이 시원해 지고 해탈을 얻게 되는데 왜 그런가 하면 중생들의 말은 망상 속에서 나와 모두 때와 더러운 염착이 있지만 부처님은 탐진치의 삼독과 팔만사천진로가 다 벗어진, 거기서 나오는 말이기 때문에 짐승이나 새가 듣고는 무슨 소리인지 몰라도 듣기만 들으면 속이 시원해 지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