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불교신앙] 우리의 신앙과 공만심{公慢心}
상태바
[직장인의 불교신앙] 우리의 신앙과 공만심{公慢心}
  • 김경만
  • 승인 2007.1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1] 다만 한 사람이라도

  [또 혹은 백천 만억 중생이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 진주 등 보배를 구하고자 큰 바다에 들어 갔을 때 폭풍이 불어 그들이 탄 배가 나찰들의 나라로 표착했더라도 그 중에 단 한 사람이라도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일컬으는 자가 있으면 이 사람들은 모두 나찰의 난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나니 이런 인연으로 그의 이름을 관세음이라 하느니라.]

  관음경에 부처님께서 주신 가르침이다. 무진의 보살이 석가모니 부처님께 여쭙기를

  [관세음보살은 어떠한 인연으로 이름을 관세음이라 하나이까?]

라고 했을 때 부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신 것이다.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모든 고뇌에서 해탈케 하고, 불 속에 들어가도 불에 태워지지 않으며 , 큰 물에 떠내려가게 되어도 얕은 곳을 얻는다고 말씀하신 뒤에 이 법문을 주신 것이다.

  [2] 신앙이 개인 차원에 머물러서 좋은가 ?

  신앙을 개인 차원에 머무르게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훌륭한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가령 물에 빠지거나, 불에 타게 되는 경우, 또는 무거운 병에 시달리는 경우 등의 그 위험과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며, 더 나아가서는 생사, 윤회{生死,輪廻}의 근본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에서 믿음을 갖는 것은 결코 나무랄 수 없는 일인 것은 결코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개인이 완전한 의미의 고립된 존재로 있을수 있을까, 어느 누가 나라외 겨레와 사회를 떠나서 그 삶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그 삶을 이어갈 수 있다할 것인가.

  [3] 네 가지의 은혜{四重恩}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