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현대적 해명] 인생은 도량
상태바
[윤회의 현대적 해명] 인생은 도량
  • 관리자
  • 승인 2007.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회의 현대적 해명

  지금까지 장기간에 걸쳐 윤회에 관한 실증을 다각적으로 더듬어 보았다. 필자가 밝히고자 하였던 바는 우리의 참 생명은 결코 현재의 육신에 의하여 지배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육신 이전에 한량없는 세월 동안 존재하여 왔고 그리고 미래에도 영원토록 존속하여 갈 것이다. 전생에 지은 바 대로 현생에 받으며 현세에 지은바 대로 내생에 받는다는 가장 소박한 인과법칙이 우리 인생에 있어서의 불변의 법칙임도 함께 보아왔다. 이제 이 윤회를 주제로 한 연재를 끝 마침에 있어서 필자는 독자 제현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인생은 자기 운명에 대하여 자기만이 책임진다는 것이다. 인생의 운명을 타율적으로 결정 지워주는 객관적 조물주로 또는 운명의 신은 존재하고 있지 않고 우리의 경험 세계는 각자가 조성하여 놓은대로 전개되어 진다는 것이다. 우리 인생을 연극에 비유하면 그 각본의 작자는 바로 자기이며 그 주인공 역시 자기이다. 우리들의 일상 경험은 사실에 있어서 자신의 과거와의 만남이다. 그러한 까닭에 현재의 생활조건이 괴로운 것이라 하더라도 결코 그 책임이 남에게 있지 아니하므로 남을 원망하거나 탓할 수 없다. 전생에 있어서의 권력의 남용이 현재의 가난과 궁핍의 원인이 되었듯이 만약 우리가 어떠한 비극적 환경에서 괴로움을 받고 있다면 과거생에서 어떤 형태로든 도덕적인 태만을 저질렀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있는 어떠한 문제인 까닭에 자기 자신에게 그 해결의 열쇠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문제의 주인이 자기이므로 결코 인생에 있어서 해결 불가능의 문제는 있을 수 없다. 모든 문제는 자기에게서 멋있게 풀려 나가고 마는 것이다. 남을 원망할 것도 아니지만 남에게 의지할 것도 아니며 현재의 역경에 굴복하여서도 안되고 도망칠 수는 더욱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