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결혼. 행복의 장] 배우자를 어떻게 선택할까
상태바
[여성. 결혼. 행복의 장] 배우자를 어떻게 선택할까
  • 광덕 스님
  • 승인 2007.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결혼. 행복의 장

     (1) 바로 알고 선택하자.

  부처님 가르침에 의하면 행.불행의 갈림길은 도대체가 알고 모르는데 달렸다고 해석된다. 행복의 극치라 할 성불이라는 것이 필경 일체지를 갖추어서 일체 한계와 속박에서 벗어난 해탈을 뜻하는 것이고, 고통의 바다를 헤맨다는 중생살이의 출발은 무명(無明)이라 하는 미혹이 그 시작이다. 밝게 알았느냐? 어두컴컴해서 아무것도 모르느냐?의 두 극단사이에 천만층의 차별이 있어서 천만층의 중생살이가 벌어지고 다시 그 속에 천만가지 행.불행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통에서 벗어나고자하면 지혜의 눈을 떠서 진리를 밝게 아는데 지냄이 없고 고통을 거둬들이고 싶으면 방탕에 빠져 지혜의 눈을 덮어두고 나태나 악행이 그 첩경이 된다. 

  결혼을 새로운 생의 출발로 삼는 것이 인생의 상식이다. 그런 만큼 그 새로히 출발하는 인생이 행복하냐 불행하냐의 갈림도 결혼을 바로 알고 하느냐 또는 모르고 하느냐 또는 결혼 다음에 어떻게 결혼의 원리를 알아서 노력하였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때는 됐고 인간으로 한번은 하는 것이고 인연이 있으니 걸혼한다는 무자각적·피동적 결혼은 있을 수도 없는 것이지만 위험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결혼에 대한 무지와 나태가 거기 있기 때문에 결혼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인생이 위험을 안게 되는 것이다.

     (2) 결혼상대방은 숙명적인 것일까?

  세간에 흔히 전해오는 말로 결혼을 연분이라 한다. 그래서 수많은 청혼도 받아보고 수없이 구혼도 해보고 수없이 선을 본 경험을 가진 결혼에 있어 역전의 용자들도 결혼하고 나서 의례 『결혼은 역시 연분이다 』라고 하는 말을 흔히 듣는다. 성립될듯 말듯한 아슬아슬한 고비를 여러차례 치르고서도 마침내 수포로 돌아간 사람이 결혼을 체념하다시피 한 처지에서 홀연히 지금의 연분이 나타나서 수월하게 영예의 꼴인을 하였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역시 결혼에는 이해할 수 없는 신비한 무엇이 있다는 것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결혼에 있어 과연 그런 숙명적· 결정적 인연이 절대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해서 그러한 기계론적 결정론은 없는 것이다. 누구나 자기의 자유의사에 의하여 결혼의 상대방을 선택하는 것이다. 다만 그 선택에는 기초에서 몇가지 전제요건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왜냐하면 인생이란 금생 한번 만을 독립해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고 먼 과거를 가지고 있으며 그 과거생의 연속으로써 금생이 있기 때문에 과거생에 형성된 다음 두가지 요인이 금생에까지 작용해 오는 것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그 하나는 결혼하는 당자의 성격문제이고 또 하나는 상대방과의 인연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