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등無等等, 광주 무등산
상태바
무등등無等等, 광주 무등산
  • 김남수
  • 승인 2024.01.2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등산 인왕봉. 2023년 9월 23일은 군사제한구역으로 갈 수 없던 인왕봉이 시민들에게 돌아온 날이다.

광주(光州)는 빛의 도시다. 광주 불자들은 ‘아미타부처님이 계신 극락고을’이라 말하기도 한다. 아미타부처님의 다른 이름은 무량광불(無量光佛)이며, 태양을 상징한다. 극락강이 광주를 가로지르는데, 극락교를 지나야 광주 시내로 들어갈 수 있다. 서방정토에서 이름한 서방시장까지 시내에 있으니, 광주는 극락세계가 틀림없다.

무등산을 광주의 진산(鎭山)이라 하지만, 무등산을 대표하는 주상절리 중 입석대와 광석대가 있는 곳은 화순이다. 많은 면적이 고양시에 있지만 북한산을 ‘서울의 명산’이라 부르듯, 무등산은 화순과 담양의 비중이 적지 않지만 흔히 ‘광주 무등산’이라 부른다. 광주가 백제시대부터 일대의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옛 전남도청이 있던 자리는 조선시대 광주읍성이 있던 곳이다. 광주읍성 자리에 ‘대황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전해져 온다. 문헌과 유물이 불분명하기에, 이름은 정확하지 않다. 이곳을 포함해 성거사지, 백천사지, 십신사지 등이 옛 광주 도읍 주변에 있다. 두 개의 온전한 석탑이 있는데, 광주 사람들은 ‘동·서 오층석탑’이라 부른다. 아마도 고려시대의 절터에 광주읍성이 조성되고, 이후 전남도청이 들어선 듯하다.

광주에서 담양을 잇는 고개가 잣고개고, 화순을 잇는 고개는 중머리재와 장불재다. 이름에서 보듯 그 길에 사찰이 들어섰었다. 광주천을 따라 도읍사찰이 들어섰다면, 고갯길을 따라서는 산중사찰이 있었다.

광주와 무등산의 옛길을 찾아봤다. 무등산으로 들어가 보자.

극락강. 극락강 중에서 수초와 바위섬이 있는 신창동 구간에 새들이 많다.

사진. 유동영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