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에 깃든 고려왕조, 강화도] 포토에세이_전등사
상태바
[섬에 깃든 고려왕조, 강화도] 포토에세이_전등사
  • 유동영
  • 승인 2022.08.3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의 중심, 강화의 중심 

정족산 전등사의 여름 

대웅전을 비롯한 국가 보물 6개 외에도 지역 문화재 11개와 문화유적 2곳 등을 품고 있으며, 20여 분만 오르면 겨레의 영산 마니산이 보이고 멀리 동쪽으로는 북한산 삼각산까지 또렷하게 볼 수 있는 곳. 절을 지키기 위해 아담한 산성이 포근하게 감싸고 있고 은행나무와 소나무·느티나무 등 보호수들이 즐비한 곳. 무엇보다 그 안에서 오랜 역사를 이으며 새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스님들이 산림을 이뤄 조화로운 곳, 전등사.

 

대웅전의 네 귀퉁이 공포에는 이른바 나부상이라 불리는 서로 다른 모양의 목조 조각상이 놓여 있다. 전등사 대웅전 나부상 이야기는 두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느 때인가는 텔레비전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전설의 고향>에 이야기가 방영되면서, 전등사는 전국 각지에서 나부를 보기 위해 찾아드는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매일매일 대형 버스들이 줄을 섰다고 한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이 같은 이야기는 1970년대 이후에 말을 만들기 좋아하는 이들이 지어낸 것이고, 네 곳의 조각상은 법을 수호하고 부정한 것을 쫓는 ‘야차’라고 잘라 말한다. 법주사 팔상전의 층마다 전등사와 비슷한 조각상이 놓여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