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새롭게 출발하라
상태바
중년, 새롭게 출발하라
  • 관리자
  • 승인 2007.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스님의 생로병사 10 중년의 삶

가을바람이 제법 쌀쌀합니다. 가을 하면 자동적으로 연상되는 말이 많습니다. 사색, 독서, 풍요, 결실, 남자의 계절, 중년, 외로움 등이 떠오르는 것을 보면 습이라는 것이 몸에만 배는 게 아니라 마음에도 배는 게 사실인가 봅니다. 우리네 인생 하루하루의 행보가 이 몸과 마음에 새겨져서 어느 날 어느 생엔가 툭 터져 나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도 어느 가을날이었습니다. 또 수행은 다음 생을 위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생 업을 닦기 위한 것도 아니고, 오직 바로 이 순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임을 안 것도 그 무렵이었지요.

왜 뜬금없이 가을 타령을 하다가 수행 이야기를 하는가 의아해 할 이도 있을 것 같아 결론적으로 먼저 언급해야겠습니다. 인생의 가을이라 할 수 있는 중년기야말로 새롭게 발심 수행하기에 적합한 시기라는 것, 딴생각 하지 말고 ‘중년의 새로운 출발은 수행으로’라는 것을 캐치프레이즈로 삼았으면 하는 것이 노승의 간절한 바람입니다.

천국과. 지옥의. 갈림길.

작년 가을 평소 알고 지내던 중년의 거사가 찾아왔습니다. 법당에 가서 참배를 하고 나온 그분이 먼 산을 바라보고 있는데 그 모습이 참 외로워보였습니다. 차나 한잔 하자고 안으로 불러들였지요.

“스님, 그 동안 참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그 덕분에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았고, 자식들도 잘 컸고, 집사람도 그만하면 잘 하는 편인데 왜 이렇게 허전한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하는데, 그 눈빛이 너무 간절해서 내 가슴까지 잠시 쓸쓸한 마음이 전염된 것 같았습니다. 봄 감기보다 가을 감기가 더 무섭고, 사춘기보다 사추기가 더 무섭다고 합니다. 보통 40~50대에 맞는 사추기는 일생에서 가장 큰 생리적겱?��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대체적으로 남성들은 점차 여성화되고, 여성들은 점점 남성화된다고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