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과 평정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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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과 평정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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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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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설법: 고엔카(S. N. GOENKA) 위빠사나 수행 10일 법문/일곱 번째 법문 1

7일이 지나갔습니다. 수행할 수 있는 날들이 3일 더 남았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수행해 가야 하는지 이해하면서, 아주 열심히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이 남은 날들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수행법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그것은 마음챙김(sati)과 평정심(upekkha)입니다. 우리는 몸의 이 형체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감각들에 마음챙김을 계발해야만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감각들에 대해서 평정한 마음에 머물러야만 합니다. 평정함에 머묾으로써, 자연적으로 우리는 무감각했던 부분에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감각들과 그 곳의 거칠고 단단하고 불쾌한 감각들이 미세한 전율 속으로 용해되기 시작하는 것을 조만간 발견할 것입니다. 그 때 우리는 몸 전체에서 매우 유쾌한 에너지의 흐름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이 상황이 일어났을 때의 위험은 우리가 이 기쁨에 가득 찬 감각적인 경험을 우리가 수행하는 목표로 삼을 때입니다. 사실, 위빠사나를 수행하는 목적은 어느 특정한 타입의 감각을 경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감각들에 대해서 평정심을 계발하는 것입니다. 감각들은 거칠거나 미세하거나 상관없이 계속 변해갑니다. 수행의 길에서 우리의 진보는 모든 감각들에 대해서 우리가 계발하는 평정심에 의해서만 오직 측정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몸 전체에서 미세한 전율의 자유 흐름을 경험한 뒤에 조차도, 다시 거친 감각이나 혹은 무감각한 부분이 어디에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가능한 일입니다. 이것들은 퇴보의 표시가 아니라 진보의 표시입니다.

우리가 마음챙김과 평정심을 계발할 때, 자연스럽게 우리는 무의식의 마음 속으로 더욱 더 깊이 꿰뚫어보며, 거기에 숨겨져 있던 번뇌들을 드러냅니다. 이렇게 깊이 잠재되어 있는 콤플렉스들이 무의식 속에 남아 있는 한, 그것들은 미래에 괴로움을 가져올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것들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들을 마음의 표면 위로 올라오도록 하고, 그리고 사라지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뿌리깊은 상카라들이 표면으로 올라왔을 때, 그것들의 대부분은 불쾌하고 거친 감각, 혹은 몸 안의 무감각한 부분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반응함이 없이 관찰하기를 계속한다면, 상카라의 드러남인 그 감각은 사라집니다.

모든 감각들은 거칠거나 미세하거나 간에 ‘영원하지 않다(無常)’는 똑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거친 감각이 일어나면 얼마간 머무는 것처럼 보이나, 조만간 사라집니다. 미세한 감각은 굉장한 빠르기로 일어났다 사라집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것은 무상이라는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영원한 감각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감각에 대해서 선호함이나 편견을 갖지 않아야 합니다. 거칠고 불쾌한 감각이 일어날 때에, 당신은 우울해지거나 의기소침해지지 말고 그것을 관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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