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장애(五蓋)
상태바
다섯 가지 장애(五蓋)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설법| 고엔카(S. N. GOENKA) 위빠사나 수행 10일 법문/여섯 번째 법문 2

이것은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교리도 아니고, 지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철학도 아닙니다. 여러분은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서 여러분 자신을 연구해야만 합니다.

오직 여러분이 그것을 경험할 때만, 그것을 진실로써 받아들이십시오. 진리에 대하여 듣는 것은 중요하나, 그러나 그것은 실제적 수행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붓다의 모든 가르침은 수행되어져야만 하고, 경험되어져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불행에서 벗어납니다.

붓다가 설명했던 몸의 전 구조는 원자보다도 더 작은 단위의 미립자들인 깔라빠(kalapa)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미립자는 물질의 네 가지 요소(四大)들과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함께 결합되어진 것입니다.

외적인 세계에서나 또한 내적인 세계에서, 어떤 물질은 딱딱한 땅의 요소(地)가 있고, 어떤 것은 유동성인 물의 요소(水)가 있으며, 어떤 것은 움직임인 공기의 요소(風)가 있고, 그리고 이 모든 경우에 온도는 불의 요소(火)가 있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내부에서 실재를 고찰하는 사람은 이 네 가지 요소를 좀더 미세한 차원에서 이해할 것입니다. 무거움에서 가벼움까지 무게의 전 범위는 땅의 요소입니다.

불의 요소는 극단의 차가움으로부터 극단의 열에 이르는 온도의 분야입니다.

공기의 요소는 외관상 정지된 상태로 보이는 것에서부터 굉장한 운동에 이르기까지 움직임이 있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