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 중생이 성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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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중생이 성불한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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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형제들이 아시는 바와 같이 부처님은 시간에 매이신 분이 아니십니다. 시간이 시작하기 이전에 그리고 몇 만 겁이 지나가도 다시 영원히 시간이 끊어진다 해도 영원하신 그대로의 부처님이십니다. 일체 세간이 다 변하고 허물어져도 천지가 몇 만 번 바뀌어도 부처님은 변화 없으신 불멸의 몸이십니다.

부처님은 그래서 법의 몸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아마 부처님에 대한 이와 같은 믿음은 우리 불광 형제들이 누구보다도 이 점에 있어서는 확고하리라 믿습니다. 부처님은 영원히 항상 머무는 부처님이십니다. 우리 부처님은 결코 허물어지는 몸이 아니십니다. 금강신이며 불괴신이며 법신이십니다. 부처님께서도 스스로 “법신으로 알라” 하고 누누이 분부하고 계십니다.

이와 같은 부처님! 태양이 영원히 빛나고 찬란한 햇살 온 누리에 부어지듯 영원하신 부처님! 그 부처님이 그림자 지고, 바람 불고, 춥고, 덥고, 밤낮이 있고 하는 변화무쌍한 범부 세계 속에 고통 많고 변화 많은 불행한 범부들, 그 범부들 세계에서부터 건져내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그대들 안개 가운데 지금 헤매고 있다. 꿈을 깨라. 네가 보고 있고 네가 소리치고 있고 네가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그 세간 모두는 꿈이니라. 꿈을 깨라.”

꿈에서 깨어서 불멸의 진리의 태양을 안겨주시고자 부처님은 이 땅 우리 곁에 오시어서 우리와 함께 고뇌하시고 아파하시고 슬퍼하시고 세간 일을 다 맛보신 것입니다. 함께 괴로워하시면서 거기서 탈출할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부처님의 출가인 것입니다. 이 땅에 오시고, 이 땅에서 머무시며, 이 땅에서 발심하시고, 수행하시고, 성도하시고, 설법하시고, 열반에 드신 그 모두는 지극하신 자비의 표현이십니다.

그러기에 부처님 스스로도 말씀하시듯이 형상의 부처님 그 그림자 거두시어서 형상의 그림자밖에 보지 못하는 우리들이 부처님의 법을 생각하는 데 있어서는 부처님이 나신 것, 부처님이 성도하신 것, 부처님이 설법하신 것, 열반에 드신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 부처님은 카필라에서 나시고, 마갈타에서 성도하시고, 바라나시에서 설법하시며, 쿠시나가라에서 입멸하셨나니 대자비의 햇살이, 대자비의 위신력이, 크신 은혜가 이와 같이 우리 곁에 와서 우리를 감싸고 우리를 건지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불멸의 몸이시어라

부처님은 실로 불멸의 몸이십니다. 상주불멸(常住不滅)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오늘 부처님의 열반으로 보이신 궁극의 법문을 돌이켜 보면서 먼저 그 대문을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래는 실로 성불한 지가 무량백천만억 나유타 아승지 겁입니다. 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면 아마 최대의 표현일 것입니다. 성불하시기 전에 완전히 이미 이루신 법이었습니다.

겁이라는 것은 긴 시간입니다. 무엇으로도 비유할 수 없는 긴 시간입니다. 겨자 겁이니 풀섭 겁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마는 겨자 겁, 풀섭 겁 가지고도 비유가 안 된다고 했습니다. 겨자 겁이라고 하는 것은 동서 사방 40리가 되는 큰 성 안에 겨자씨를 가득 담아놓았는데 백 년에 한 개씩 새가 와서 물어갑니다. 그것이 다하는 겁입니다. 풀섶 겁은 겨자 겁보다 더 한 것이라고 합니다. 돌덩어리를 백 년에 한 번씩 천인이 내려와서 부드러운 천으로 된 하늘 사람 옷으로 스치고 지나가서 돌이 마모가 되어서 다 없어지는 기간이라고 했습니다.

부처님의 성불 즉, 부처님이 본래부터 법이었다고 하는 대문을 이렇게 경에는 긴 시간으로 설명합니다마는 사실은 시간 이전입니다. 시간 개념이 생기기 이전, 시간 개념이 생기기 겁 전 겁 후에 결정적인 중심이 바로 부처님입니다.

그 옛날부터 항상 사바세계에서 설법교화하여 또한 백천나유타 겁 아승지 겁 동안 중생들을 한없이 교화하셨습니다. 그 긴 시간 가운데에 연등불 부처님께서 나오십니다. 바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스승님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연등부처님 모시고 배워서 마침내 “그대 어느 시대에 가서 성불하리니 호를 석가모니불이라 하리라” 하고 인가하신 분이 연등불이십니다. 그런데 연등불조차도 사실인즉슨 부처님의 크나큰 교화 방편 그 가운데 들어 있는 한 방편 시현이십니다. 부처님이 부처님이시기에 두 부처님이 있을 수 없습니다.

오직 법이신 부처님이 있을 뿐입니다. 영겁의 시간을 넘어선 영원한 부처님! 완전무결한 부처님! 그 부처님이 있을 뿐입니다. 그 부처님이 지극한 자비를 내시어서 중생제도하시고자 온갖 방편 베푸시고 무한한 시간 가운데 충만하시며 무한국토 가운데 나타나십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부처님은 오직 법일 뿐이며 법신이신 부처님입니다. 우리 석가모니 부처님은 법신이십니다. 오직 하나의 부처님이며 궁극의 부처님입니다.

이 부처님 저 부처님 다 있으니, 이 부처님 저 부처님이 다른 부처님이 아닙니다. 대자비 시현으로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방편으로서 그와 같이 원을 세우시고, 그와 같이 국토를 이루시고, 그와 같이 중생을 제도하시는 법을 여시는 그런 차가 있을 따름이지 근원은 둘이 아닙니다.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뜨거운 자비로서, 지극하신 성은의 표시로서 이 땅에 오시어서 그 모습을 거두시려고 하실 때 내리신 법문이 여러 경전들에 담겨져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 열반경에는 많은 말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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