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가장 행복한 공부 외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가장 행복한 공부 외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행복한 공부
청화 스님 말씀


40년간 하루에 한 끼만 먹고 하루도 바닥에 등을 대고 눕지 않는 장좌불와(長坐不臥)의 수행과 정진으로 놀라운 참선의 경지를 보여준 청화 스님(곡성 성륜사 조실)의 청아한 감로 법문들이 한 권의 책으로 묶어져 나왔다.
이 책은 청화 스님이 지난 20여 년간 사부대중을 상대로 펼쳐온 수많은 법문 가운데 스님의 불교사상적 요체가 핵심적으로 담긴 10개 법문을 뽑아서 정리한 것이다. 스님의 말씀은 결국엔 아무것도 없는, 텅 비어 있는 이치를 강조한다. 그 이치를 깨달아야만 행복해질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참선의 길을 알아야만 한다고 가르친다. 그래서 법문의 많은 부분이 바로 이 참선의 공덕, 방법 등에 할애되어 있다.
끝없는 하심(下心)과 치열한 구도 정신으로 정진하고 있는 불교계의 큰 어른 청화 스님이 전하는 맑고 깨끗한 법문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시공사 펴냄/값 9,000원

묻지 않는 질문
현웅 스님 지음


송광사 전 방장인 구산(九山) 스님의 제자로 미국 버클리에서 간화선을 지도하는 등 20년 가까이 해외포교에 정진해온 현웅(玄雄) 스님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이 책은 그 동안 서양인들에게 해온 법문을 포함해서 나름대로의 깨달음과 서양인들을 가르쳐 온 경험 그리고 미국 정신문화의 몰락을 어떻게 선으로 생동감 있게 회복할 수 있는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것은 또한 근래 점점 서구화되어 가는 한국인들에게도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이다.
항상 현실의 삶에 안절부절하며 사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참선불교를 통해 현실 이 순간에 진리가 있음을 강조하여 싱싱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할 것이다. 민족사 펴냄/값 12,000원

내 짝꿍은 빡빡이
글·그림 박관희


절에서 스님과 함께 산다고 친구들로부터 왕따 당하는 아이 ‘운회’의 가슴 시린 이야기. 짝 예은이의 도움으로 친구들의 따돌림을 벗어나고 서로 다른 환경 다른 모습을 마음의 눈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싹 트는 우정이 감동을 전해준다.
어린이 창작동화지만 왕따라는 문제를 주제로 얘기하고 있으며, 왕따에서 벗어나려면 무엇보다 용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보다 힘 없고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생겨날 것이다.
행복한 세상 펴냄/값 7,000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