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평의 꿈
상태바
40평의 꿈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사는 세상 이렇게 일굽시다

승려가 ‘고향이… 어쩌고’하면 우스울 것 같다. 출생의 땅이라는 지리적 고향은 누구나가 있는 것이지만, 구름 따라 물 따라 가며 어떤 만남에서도 ‘인연’의 실을 불법으로 엮어 삶의 가치를 눈 뜨게 해주는 것으로 본분, 보람을 찾아야 하는 몸이니 그 어디, 그 누구도 고향 같고, 고향사람같이 반갑고 소중하다. 어찌보면 이것도 승려가 된 복이 아닐까.

Korea, 나의 출생 고향 ‘미얀마’에서 멀고 먼 서쪽에 있는 크지 않은 나라 그곳에 대하여 특별히 아는 것도 없고 길잡이가 되어 줄 친한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닌데, 나는 왜 그런지 늘 그곳에 가고 싶었다. 그저 가고만 싶다는 것, 그것뿐이지 따로 설명할 아무 조건도 없었다. 굳이 이유를 대자면, 한국의 대승불교를 배우고, 간화선의 전통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한국선원에서 참선을 배우고 싶어서였다고 말할 수 있다.

어쨌든 ‘미얀마’를 떠나 소원대로 한국에 온 지 벌써 삼년이 되었다. 그간 ‘송광사’에서의 하안거·동안거 세 번을 빼고는 줄곧 서울에서 거주했다.

송광사 선원에서 화두를 들고 참선수행한 일이 지금도 기억에 새롭다. 위빠싸나와 참선을 수행해본 결과 두 가지 수행법 다 부처님 되게 하는 좋은 수행법이라 생각한다. 그 차이를 비유하자면, 위빠싸나가 평탄한 길이라면 참선은 오르막길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선은 빠른 길인 것 같으면서도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다.

앞으로도 부단히 정진해야 할 수행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으로 미루고 현재 내가 살고 있는 미얀마 선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다.

지금 한국에는 ‘미얀마’인이 1,500명 가량 와 있다(거반이 노무자이다). 그들이 일요일엔 예불, 기도, 법문, 명상 한국어학습 등을 위하여 내가 있는 작은 지하실 선원에 모여든다. 어쩌면 법회는 이차적인 문제고, 낯익은 얼굴들을 보면서 모국어로 실컷 말이라도 하고 싶어 그리도 열심히 올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