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 관리자
  • 승인 2007.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 사원의 구조와 기능

한기문 저

고려 사회의 대표적인 종교 시설이자 그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고려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성을 함축하고 있는 사원(寺院)에 대한 본격 연구서.

제1장에서는 사원의 창건과 중창의 큰 흐름을 더듬으면서 그 배경이 달라지고 있음을 사례별로 밝혔다. 제2장에서는 고려 왕조가 모든 사원을 비보사원(裨補寺院)으로 종합하면서 통제하려는 체계를 밝혀 국가와 사원간의 관계를 해명, 제3장에서는 원당(願堂)의 기능을 밝혀 불교와 세속과의 관계를, 제4장에서는 세속의 신앙과 지원이 어떻게 사원보(寺院寶)를 통해 경제적으로 연결되는가를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정치·사회·경제·교단의 측면에서 상호를 이어주는 하나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던 고려 시기 사원에 대한 종합적 분석으로 보다 진전된 불교사를 복원하고 있다 할 수 있다.

민족사 펴냄/값 27,000원

생활 속의 법회

영조 스님 감수·편집부 엮음

법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법회순서에 맞게 의식문을 엮었으며, 불교의 생활화와 불자가정 만들기의 지름길이랄 수 있는 가정법회를 누구나 쉽게 봉행할 수 있도록 가정법회의 요령과 의식문, 그리고 가정법회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부처님의 기본적인 가르침과 불교예절, 생활윤리, 수행법도 알기 쉽게 엮어 초심자들에 권할 만한 새로운 형태의 불교입문서라 할 수 있다.

이바지 펴냄/값 3,500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