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어머니
상태바
그리운 어머니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오늘은 모처럼 혼자 TV 앞에 앉아 채널을 맞추다보니 익숙한 프로그램이 눈에 들어와 그 것을 보기로 결정했다. '우정의 무대'라는 프로다. 이 프로의 하이라이트는 군인들 중 한 사 람의 어머니를 모셔놓고 모자상봉을 하게 한 후, 해당 사병에게는 TV출연과 함께 휴가가 주어지는 그야말로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목소리만으로 서로를 묻는 확인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카메라에 비춰지는 사병들의 모습은 사뭇 진지하다. 아마도 '혹시 우리 어머니가 아닐까?'하는 마음에서일 것이다. 잠시 후 어머 님의 등장하고 확인된 모자가 상봉하여 끌어안을 때, 앉아있는 사병들의 눈에서도 이슬이 맺혀 있음을 매번 확인한다. 또한 "어머니, 내 어머니, 보고 싶어요."하는 '그리운 어머니'라 는 제목의 노래를 우렁차게 부르면서도 눈에는 여전히 이슬을 달고 있다.

이와 유사한 현상이 다른 곳에서도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국민 학생들을 위하여 여러 단체에서 극기 훈련 프로그램을 방학기간 중에 주최하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 이들이 마지막 날 캠프파이어를 할 때 부르는 노래 중에 '그리운 어머니'가 꼭 등장한다는 것이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진행자가 이 노래를 진행 중에 넣지 않아도 자청해서 부르겠다는 아이 가 반드시 있고, 다른 아이들도 숙연한 표정으로 노래를 따라 부르다가는 많은 학생들이 눈 물을 짓는다는 것이다.

신체적으로 가장 에너지가 왕성한 시기에 고된 훈련으로 몸과 마음을 다져 국가의 수호를 책임져야 할 우리 군인들에게 어머니는 어떤 존재일까? 또한 성장기의 철 없이만 보이는 어 린아이들에게 어머니는 어떤 존재일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