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과 인간 존재
상태바
악과 인간 존재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뇌에서 건지는 깨달음 1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지존파는 살인 증거를 없애기 위해 집안에 화장시설을 만들어 놓고 사체를 태웠다. 몇 년 뒤에 이 지존파 범죄자들을 본받은 막가파가 생겼다. 이들은 한 술 더 떠서 산 사람을 땅에 묻는 일을 서슴없이 저질렀다. 또 다른 이들은 자신의 부인이나 아버 지를 죽여서 토막을 내고, 다시 그 사체를 가방에 담아서 버리는 사건도 많았었다.

우리가 모르는 악도 많고 여기에 적을 수 없는 악도 많다. 사람이 생각하고 저지를 수 있는 악의 가능성은 지금까지 우리가 보아 온 악보다도 무량억천만 배나 더 많을 것이다.

그런데 말이다. 사람에게는 무서운 악만 있지 않다. 놀라운 정반대의 선도 있다. 물에 빠진 남을 구하기위해 죽은 사람도 많고, 교통사고 직전의 어린이를 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목숨 을 버린 사람도 많다. 죽어 가는 남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한 쪽콩팥이나 눈을 기증하는 사 람도 있고, 일생동안 굶주리며 모아온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바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의 아들을 운전 중에 치어 죽인 가해자를 양자로 받아들이고 당국에 석방을 탄원한 사람도 있 다.

나는 여기서 극단적인 약과 선의 예들을 열거했지만, 어지간히 약하고 어지간히 선한 그 중 간의 예들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다. 지금의 우리도 작자의 속을 돌아보면 악도 보이 고 선도 보인다. 악해야겠다고 적정해도 선해지는 수가 있는가 하면, 선해지겠다고 다짐해도 악해지는 수가 있다. 어떤 때는 느닷없이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던 선이 떠오르는가 하면, 다 른 때는 남이 알아차릴까 상상만 해도 부끄러운 악이 떠오르기도 한다.

유일신을 가르치는 서양 종교에서는, 최초의 조물주를 설정해 놓고, 그 조물주는 선으로만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상은 그 조물주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 창조론에는 곤란한 점이 있다.

"왜 선한 조물주가 악을 만들었느냐. 악이 환이나 허깨비처럼 실체가 없는 허망한 것이냐 아니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냐. 만약 악이 허망한 것이라면 세상의 악에 대해서 걱정 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만약 실체가 있는 것이라면 어떻게 선으로부터 악이 생겼다는 말이냐.

만약 악이 선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면, 그 선은 완전한 선이 아니고 본래부터 악을 포함한 선이 아니겠느냐. 만약 악이 조물주의 의사와 관계없이 생겼다면, 조물주가 세상을 창조했다 는 말은 거짓이 아니냐."

창조신론에 대해서 악을 설명하라고 묻는다면, 이와 같은 물음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끊 임없이 일어날 것이다. 계속 파고 들어간다면, 창조신혼은 마침내 화를 내면서 '무조건 믿어 야 한다."는 말로 질문을 끝내려고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