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들의 위빠사나 수련(1)
상태바
목사님들의 위빠사나 수련(1)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행일기

얼마전 충청도 서산에서 한 목사님으로부터 전화가 걸려 왔다. 목사님들 20~30분이 단기 결 제 형식으로 위빠사나를 수련하겠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훌륭한 스님들에게 배우라고 거절했지만 필자가 쓴 <위빠사나 1.2>를 보고 간청 하니 승낙해 달라고 했다. 몇 번 거절하다가 평소에도 기독교 교리나 기도와 불교의 수행 법 비교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기에 승낙했다.

모든 종교의 공통점은 마음(영혼,정신)의 영원한 평화와 선(善,.慈愛)의 실천이기 때문이다.

마음의 정확한 발견과 해석의 차이가 종교간의 교리의 차이이다.

물론 여기에 타력(他力)이냐 자력(自力)이냐의 논쟁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 역시 마음의 실체를 정확하게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종교 안에서 종파가 갈라지는 것도 결국 마음의 상태나 본질에 대한 정확한 발견과 해석의 차이에 있다.

한마디로 수행의 완성으로 마음의 정체를 완전히 밝혀 내는 것이 모든 종교의 숙제이고 모 든 종교의 갈등, 개인의 의문을 해결할 수 있고 영원한 지복의 세계로 인도 해 주기 때문이 다. 그래서 최근엔 타종교에서도 불교의 선이나 부처님이 직접 수행한 위빠사나에 대한 관 심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마중 나온 장목사님은 3박 4일의 일정으로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완전히 위빠싸나 수련에만 전념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면서 수련 시간표를 부탁했다. 처음엔 좌선 습관이 없었던 분들이 라 30분 좌선하고 15분 경행하기로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