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의한 부처님의 경계
상태바
불가사의한 부처님의 경계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불교수행 의 기본은 예경이고 귀의입니다. 부처님께 귀의하고 부처님께 예경을 바치고, 그리 고 참회 공양하고 발원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귀의하고 예경하고 참회 공양하 고 발원하며 사는 불자 가운데서도 어떻게 부처님을 알고, 어떤 것으로 귀의를 삼으며, 예경 이 무엇이고, 참회는 어떻게 하는 것이며, 공양은 무엇이고, 발원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 해서는 제각기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아마 일반적으로 첫 대면에 "부처님은 어떠한 어른이신가. 그대가 믿고 있는 부처님은 무엇 인가."하고 묻는다면 대답이 아마 천가지쯤은 나올 것입니다. 불확실한 것까지 내놓으면 어 쩌면 천오백 가지쯤은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구구합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다보면 골짜기가 여기저기 있고, 산모퉁이도 많고, 굽이굽이 크고 작은 봉 우리들이 있기 때문에 각각 특징적으로 그 산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것도 그 산 경치 아닌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골짜기 하나 어떤 바위하나도 그 산의 풍치를 말하지 않는 것이 없겠지만 정상을 두 발로 밟고 나야 비로소 그 산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야바라밀의 가르침

이처럼 우리 바라밀의 가르침은 산으로 말하면 정상을 답지해서 발로 밟은 후 거기서 나온 부처님의 믿음이고 그 가르침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 산을 보았다고 하더라도 반야바라밀 에서 믿음을 얻지 못한다면 아무리 불법을 많이 친견하고 불법산에 올라와서 불법산에서 평 생을 살았다 하더라도 큰 산골짜기나 어느 나지막한 봉우리에서 이것이 산이더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이 가르침은 경의 말씀과 같이 삼세제불지모(三世諸佛之母)입니다. 삼세부 처님은 바로 마하반야바라밀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대지혜의 완성' '일체성취' 이런 말로 그 뜻을 헤아립니다마는 실로는 가장 좋은 말은 다 붙여놓고 말을 합니다. 우리가 바라밀염 송을 했습니다만 이 염송은 반야심경을 조금 풀이한 것입니다.

"관세음보살이 무상의 여의보주를 가졌다. 뜻대로 굴려서 마음대로 되는 여의주를 가졌는데 그것이 무엇인가. 바로 바라밀이다. '마하반야바라밀'. 관세음보살이 이 보배의 구슬을 굴려 서 일체고난과 일체 생사에서 벗어났다. 마하반야바라밀은 대신주(大神呪)다. 대명주(大明呪)다. 무상주(無上呪)다"하는 반야심경의 구절을 인용하여 바로 마하반야바라밀은 일체 성 취고, 제불보살의 위력을 함께하는 것이고, 반야바라밀이 나아가는 곳에 일체 장애가 없어진 다 하는 말씀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능제일체고 진실불허(能除一切苦眞實不虛)라는 말을 몇 가지 푼 것에 불과합니다. 이 말들은 불광이 항상 독창적으로 외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반야심경에 있는 말이 바로 관세음 보살의 말씀입니다. 부처님이 뒤에서 다 증명하시는 가운데서 관세음보살이 앞에 나오셔서 말씀하신 것을 아난 존자가 듣고 있다고 기록한 그 곳에 나온 이야기입니다. 결코 여기있는 광덕이라는 어떤 사람이 마음대로 만들어낸 글이 아닙니다. 사실 마하반야바라밀은 삼세제불지모입니다. 최상의 법입니다. 바로 그 법을 통해서 관세음 보살이 관세음보살이 되신 것입니다. 그 법을 통해서 일체 제불-과거제불 현재제불 미래제 불도 그와 같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도 역시 마하반야바라밀을 통해서 마하반야바라밀의 무 한의 위신력, 불공덕-아뇩다라삼먁삼보리, 최상각(最上覺)의 진리를 바로 우리 것으로 쓰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마하반야바라밀의 이 믿음은 불법 가운데 가장 큰 핵심이고 바로 지척에서 성불 하는 것은 이 가르침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는 범부로소이다 하고 살고 있어도 또 그 런 환경 가운데 살기로 되어 있다고 아무리 하여도 이 마하반야바라밀 일독하에 즉시 여래 광명을 발현하는 것입니다. 즉시 성불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