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안에서 행복찾기
상태바
결혼 안에서 행복찾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가을에 접어들자 때를 만난 결혼 청첩장이 날개를 달고 날아든다. 그만큼 결혼하는 젊은이 들이 많다는 증거다. 결혼식장을 가보면 시간마다 연이은 결혼식 하객들로 혼잡하기 짝이 없다. 한 건물에 식장이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여기 저기 기웃거리며 덤으로 다른 신랑 신 부들을 구경하는 일도 많다. 그것도 모자라서 공원, 동창회관, 직장 회의실 등 넓은 공간이 있는 곳은 모두 결혼식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들은 모두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하고 행복해지기 위해 결혼을 한다. 그러나 결혼 안에서 행복을 창조해 내는 일은 말처럼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결혼생 활은 연애와는 달리 의식주라는 일상적인 삶의 현장이며 현실이다. 결혼의 실체는 마치 빙 산 같다는 생각을 한다. 겉으로 보는 결혼은 마치 물위에 떠오른 빙산의 일부분처럼 작은 반면 안으로 결혼이 안고 있는 복잡한 여러 가지 모습들은 물아래 잠겨 있는 엄청난 크기의 빙산처럼 인생의 기반을 뒤흔드는 괴력을 지닌 삶의 덩치가 거기에 있다.

행복 찾기의 측면에서 보면 사랑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영향력을 발 휘하고 있다고 본다.

결혼생활을 체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경제적인 문제라든가 시댁과의 관계, 전통적인 가족 가 치관이라든가 성(Gender)에 기반한 문화적인 전제들, 성문제, 가사노동과 육아문제 등 다양 한 수준의 변수들이 상호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행복이라는 공통분모를 창출하기가 결코 쉽 지 않다.

결혼밖에 있는 남녀가 상상하는 결혼(꿈, 희망사항)과 결혼 안에 있는 사람들이 겪는 결혼의 현실 사이에는 엄청난 간격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개개인의 결혼생활에서도 보이는 것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고 남들은 알 수 없는 현실이 표면 아래에 감추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 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