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강의] 10.궁극의 이상세계로 나아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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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강의] 10.궁극의 이상세계로 나아가는 길
  • 김용정
  • 승인 2007.09.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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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강의 10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 보리살타(菩提薩唾) 의반야바라밀다(依般若波羅蜜多) 고심무가애 (故心無가碍) 무가애고(無가碍故) 무유공포(無有恐怖) 원리전도몽상(遠離顚倒夢想) 구경열반 (究竟涅槃) 삼세제불(三世諸佛) 의반야바라밀다(依般若波羅蜜多)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故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얻을 바 없으므로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고로 마음이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으며 뒤바뀐 허망한 생각을 멀리 떠나 구경열반을 얻느니라. 삼세제불 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한 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느니라.

우리는 여기서 무소득의 의미를 깊이 음미함으로써 이 절의 근본 뜻을 샛길 수 있다.

무소득이란 결코 재산상의 득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비득(非得) 즉 aprapti로서 제법을 결합시키지 않는 활동 다시 말해서 공성(空性)체험에 있어서 모든 존재의 비획득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우리의 마음속에 티끌 하나의 존재도 머무르지 않는 개방된 공성을 암 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지금 현재의 직관 속에서 영원을 동시에 체험하는 상태, 부연해서 말하자면 과 거, 현재, 미래라고 하는 선형적인 시간의 속박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된 무소득을 의미 한다. 그것은 영원 즉 지금, 지금 즉 영원으로서의 현재 속에서 색공(色空) 공색(空色)이 직 관되는 공성체험을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음의 걸림이 없다고 하는 '무가애', 두려움 없다고 하는 '무유공포' 구경열반' '무 상등정각' 등은 모두 물리적 시간을 초월한 지금 즉 영원의 공성체험과 직결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절에서는 아무것도 얻은 것이 따로 없으므로 구경에는 열반에 이른다는 대목이 중요하다.

인도인들에게 있어 니르바나라는 말은 고의 세계가 반복되는 무서운 윤회전생으로부터의 해 방을 의미한다. 그런데 윤회전생설은 불교의 독점물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인도만의 것도 아니다.

일찍이 서양고대철학자들, 소크라테스나 플라톤 특히 피타고라스학파는 우리의 일생을 일회 적인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들이 말한 파라다이스는 피안의 세계를 의미하는데, 전생의 이 데아의 세계에 있었던 사람이 어떤 죄업으로 육신의 옷을 입고 이 세상에 왔지만 빨리 이 육신으로부터 해방이 되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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