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불교는 지금] 미국 시애틀에서 불교와 과학 그리고 미래 학술 대회 열려 외
상태바
[세계불교는 지금] 미국 시애틀에서 불교와 과학 그리고 미래 학술 대회 열려 외
  • 양민호 외
  • 승인 2019.04.2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 S.   America

미국 시애틀에서 불교와 과학 그리고 미래 학술 대회 열려 - 우든피쉬 재단(The Woodenfish Foundation) 개최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 우든피쉬 재단(The Woodenfish Foundation)이 5월 4일과 5일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 캠퍼스에서 불교-과학-미래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요 주제는 인공지능, 명상 앱과 착용 가능한 기술, 그리고 행복의 과학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신경과학, 유전학, 인문학, 현대와 고대 명상 연습이 어떻게 우리의 개인적·정신적 삶을 형성하는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새뮤얼 고먼(Samuel Gorman) 우든피쉬 재단 운영 실장은 “불교와 과학은 모두 현실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임무를 맡고 있지만 각각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해 과학과 불교의 접점을 모색하고 관련하여 더욱 흥미롭고 폭넓은 대화가 가능하도록 이끌고자 한다.”며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취지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워싱턴대 컴퓨터과학부 교수이자 앨런 인공지능연구소 대표인 오렌 엣치오니(Oren Etzioni)가 맡을 예정이며, 그 외에도 워싱턴 대학교 심리학 명예교수이자 불교와 생물학의 접점에 관한 대표 사상가인 데이비드 바라쉬(David Barash), 우든피쉬 재단 설립자 의법 스님(依法, Venerable Yifa)을 포함하여 다수의 불교 학자와 실무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Japan

일본 사찰,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반야심경 법문 불교를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계기로 기대

 

일본 교토의 사찰 고다이지사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법문을 하는 로봇을 공개해서 화제다.

2019년 2월 23일 진행된 법회 및 기자 회견에서 로봇은 반야심경에 대해 설법했다. 설법의 주요 내용은 “모든 두려움을 극복하고, 모든 잘못된 인식을 파괴하고, 완벽한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길”에 관한 것이었으며, 음성과 자막을 통해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로 동시 안내했다.

로봇의 설법에 이어서 진행된 기자 회견에서, 고다이지사의 주지스님인 텐쇼고토 스님은 “부처님의 이미지를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으면, 불교의 가르침을 이해하기 더 쉬워질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로봇을 통해서 불교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길 원한다. 그리고 이번 발표를 통해서 지금까지 불교에 큰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 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본다.”라고 전했다.

이 인간형 로봇에 붙혀진 이름은 민다르(Mindar). 민다르를 개발한 업체 에이랩(A-Lab)은 민다르의 외형을 관세음보살을 본따 만들었다고 밝혔다. 알루미늄과 실리콘을 이용해 얼굴과 손을 만들고 움직임과 표정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법문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불 위를 걷는 불교 축제 ‘히와타리 마츠리’

일본 불교의 이색 행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