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인도 5 깐헤리(Kanheri) 굴원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인도 5 깐헤리(Kanheri) 굴원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인도편⑤ 서부 데칸 포교의 교두보, 깐헤리(Kanheri) 굴원

웃자인 을 중심으로 번성하던 서인도의 불교 교단은 남하를 거듭한 끝에 마침내 데칸 서부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 지역은 기원전 2세기 이래 서방 세계와의 무역으로 인하여 활기를 띠었던 지역으로, 그 후 8세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굴원이 조성된 곳이다. 인도 전역에 산재해 있는 천여 개의 불교굴원 가운데 8할 이상이 여기 데칸 서부에 집중되어 있다.

서부 데칸의 불교굴원은 주로 고대의 상업도시 가까이나 이 도시들을 잇는 교역로상에 있는데, 이것은 당시의 굴원 조성이 법시(法施)와 재시(財施)의 상호관련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교굴원의 발달과정이 곧 고대 인도의 해외무역의 성쇠와 일치한다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산치에서 아잔타, 엘로라, 아우랑가바드를 따라 남하하던 길을 잠시 멈추고 서쪽으로 방향을 잡아 고다바리(Godavari)강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인도 상공업의 중심인 나시크(Nasik)에 닿는다. 고대 서데칸 불교의 중심지이기도 한 이 도시의 근교에는 24개의 불교굴원이 있다. 이 굴원군은 특히 사타바하나 왕조의 비호를 받았던 것으로 보이며, 차이띠야(Chaitiya, 塔院)굴을 포함한 다수의 굴원들이 이 왕조의 제2대왕 칸하의 치세 동안에 조성된 것이다. 당시의 왕이 금전이나 전답을 이곳의 굴원에 기진하였다는 기록이 여럿 보이며, 때로는 한 마을 전체를 기진한 경우도 있었다.

나시크라는 서데칸 내륙의 불교 중심지와 연결하여 서해 연안에는 깐헤리 굴원이 번성하였다. 깐헤리는 당시의 교역항이었던 깔얀(Kalyan), 소빠라(Sopa-ra), 차울(Chaul)등과 인접해 있었을 뿐 아니라, 나시크나 떼르(Ter) 혹은 사따바하나 왕조의 초기 수도였던 쁘라띠슈타나와 같은 내륙의 상공업 도시와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었으며, 이러한 이상적인 지리 조건은 깐헤리가 서데칸의 또다른 불교 중심지로 성장하게 만들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