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7.키질14굴
상태바
[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7.키질14굴
  • 이기선
  • 승인 2007.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편 37. 목숨을 구해주고 배은당한 곰의 인연―키질석굴제 14굴 및 제63굴 천정벽화

 이번에 소개하는 그림은 「근본 설 일체유부비나야파승사(一切有部毘奈耶破僧事)」권 제15에 있는 이른바 「곰의 본생」(熊)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그림은 키질석굴 제14굴 굴천정 왼편과, 제 63굴의 주심굴 천정 오른쪽에 있다.

  탐심 앞에 무기력한 양심

 먼 옛날 바라날사(바羅날期)성에 한 가난한 나뭇꾼이 살았다. 그는 늘 땔나무 해다 팔아서 생활하였다. 어느날 나무를 하러 숲에 갔다가 그만 때 아닌 폭풍우를 만났다. 폭풍은 이레 동안이나 계속되었는데 그는 폭풍우를 피해 헤매다가 깊은 산 속에 이르러 한 석굴(石窟)을 발견하고는 굴 속으로 피신코자 했다. 굴의 문 앞에 이르러 안에 곰(熊)이 있는 것을 보고는 깜짝 놀라 달아났다.

 달아나는 나뭇군을 본 곰이 그를 불러 세웠다.

『선남자여, 이리 오시오. 그대는 나를 두려워 마시오.』

그 말에 나뭇군은 오히려 더욱 두려운 마음이 생겨 발이 달라붙어 달아나지도 앞으로 나가지도 못했다. 곰이 그 가여운 모습을 보고는 그를 안아서 굴 속으로 데려가서는 두려움을 갖지않도록 애쓰고 여러 가지 맛있는 나무 열매 등을 구해와 그가 굶주리지 않도록 하였다. 그렇게 보살피기를 칠일이 지나 여드렛째가 되는 날 곰이 굴 밖으로 나가서 폭풍우가 그친 것을 알고는 먹을 것을 싸주면서 집으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나뭇꾼은 무릎을 꿇고 합장하면서 곰에게 말하였다.

『저는 알뜰한 보살핌 덕택에 목숨을 구했습니다.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 할런지 모르겠습니다.』

곰이 대답하였다.

『그대가 단지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이곳에 머물고 있다는 말만 하지 마시오. 그것으로 나에 대한 은혜 갚음은 족하니까.』나뭇꾼은 곧 일어나 곰의 둘레를 한 바퀴 돈 다음 다시 다짐의 말을 하였다.

『제가 어찌 다른 사람에게 말을 퍼뜨려, 감히 배은망덕한 짓을 할 수 있겠습니까. 끝내 입을 열지 않을 것입니다.』 말을 마치자 곧 길을 떠났다.

 나뭇군이 바라날사성의 성문에 이르렀을 때 사냥을 나가려는 사냥군을 만났다. 전에 서로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사냥꾼이 먼저 물었다.

『그대가 며칠 동안 집으로 돌아오지 못해 부인과 아이들이 모두 크게 근심을 했소. 폭풍우를 만나 헤매다가 호랑이나 여우를 만나 틀림없이 먹힌 줄 알고 있다오. 큰 비로 해서 짐승들도 많이 죽었는데 그대는 어떻게 목숨을 구했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