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한담
상태바
연구실 한담
  • 관리자
  • 승인 2007.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기론적 정치학

사회과학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을 역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현상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사회과학은 다수의 독자적인 개별 학문으로 구분되지만, 독자적인 이름으로 어떠한 현상이나 영역을 그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든 간에 사회과학의 존재 이유와 그 목표는 인간과 삶의 현장에서 제기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사회과학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불교적으로 표현한다면 그 것은 고(苦)라고 할수 있다. 인간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 즉 고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수단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것이 종교라고 한다면 정치는 가장 광범위하고도 포괄적인 수단이라고 할수 있다.

종교와 정치는 그 외양적 내지 현실적인 담당 영역이나 문제해결의 방식 그리고 역할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의미에서 ' 인간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서 ' 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진다. 인간이 직면하는 고는 크게 보아 내면적이고 개인적이며 인간자체의 속성과 유래되는 근본 고와 남과 더불어 사는 삶에서 파생되는 사회고라는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이 두 측면의 고(苦)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부처님은 근본 고의 제거에 역점을 둔 것이 사실이지만 사회고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았다. 따라서 불교와 정치는 공통적인 영역을 공유함과 동시에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과학의 범주에 속하는 대개의 학문들은 인간, 세계 그리고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느냐 하는것이 연구의 출발점이 되며, 정치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특히 정치철학은 사회와 국가의 구성원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는 것이 진정으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것이며, 가장 행복한 삶인가?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국가를 어떻게 조직해야 하며, 그러한 사회를 만들고 유지하기위해서 정치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하고, 구성원들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등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은 연구자의 사욕과 관계없이 공정하게 탐구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