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참가 외국인 90%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
상태바
템플스테이 참가 외국인 90%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2.05.2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토란 소식

템플스테이 참가 외국인 90%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


템플스테이 외국인 참가자의 92.7%가 템플스테이를 타인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지현 스님)은 최근 템플스테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와 현장 모니터링, 운영자 심층 면접 등을 통해 발행한 〈템플스테이 만족도 조사 연구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전반적인 만족도, 재참여 의향도, 타인 추천 의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애호도 조사에서는 외국인 참가자의 평가 점수가 10점 만점에 8.50점으로 내국인 참가자의 8.11점 보다 높게 평가됐습니다.
참가 동기에 대한 조사에서는 내국인 참가자와 외국인 참가자의 반응이 차이를 보였습니다. 내국인 참가자의 경우 ‘휴식.일상의 재충전’이 2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외국인 참가자는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불교문화에 대한 관심’등을 우선순위로 꼽았습니다.
이는 내국인들은 사회적.개인적 갈등을 해소하고 행복감을 찾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템플스테이를 생각하고 있으며, 이와 다르게 다른 문화권에 속해 있는 외국인들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로 분석됩니다.
참여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내국인 참가자의 경우 ‘스님과의 대화’를 가장 만족스럽다고 답했으며, 뒤이어 다도, 108배 순으로 높은 응답이 나왔으나 외국인 참가자의 경우에는 다도, 염주, 연등 만들기, 스님과의 대화 순으로 만족도를 나타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