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도
상태바
기 도
  • 관리자
  • 승인 2009.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목소리

기도란 무엇일까? 항상 기도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을 헤아려보면서도 과연 우리는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냐에 대하여는 늘상 관념적이고 회의적이지 않았던가. 기도에는 크게 지금의 자기 소망의 성취를 비는 소승적기도와 모두를 위하고 청정자성의 실현을 비는 대승적 기도가 있을 것이다.

 기도란 어느 종교에서나 그 주요의식이고 믿음을 키우는 바탕인데 전지 전능한 유일신에 의지하는 종교에서는 자신들의 소망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유일신에 대한 기도에 의지하고 있지만, 우리네 불자들의 기도 모습을 보면 법당에 엎드린 불자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우바이 불자들로서 이 분들의 기도는 거의가 그들 가족의 안녕과 현세의 소망성취를 발원하고 기도하면서 근기에 따라 석가모니불이나 관세음보살 정근을 하고 있다.

 어느해 섣달 중순 전국이 떠들썩한 대학입시철에 나도 집아이의 수험 뒷바라지와 격려의 소임을 띠고 인연있는 스님의 배려로 서울 안암동 개운사에 머물면서 새벽 도량석부터 예불에 동참할 기회가 있었다.

 먼저 법당에 나아가 삼배를 드리고 스스로 발원하기를 우리 아이가 어렵고 병등 사람들께 사랑과 자비의 정신으로 의술을 베풀어 부처님께 세세생생 공양할 수 있기를 발원하고, OO의과대학에 지망하였으니 그의 평소의 기량과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주시고 동참하는 모든 수험생에게도 그들의 능력이 후회없이 발휘되도록 해 달라고 기도했다. 법사 스님의 집전에 따라 관세음보살 정근에 들어가 평소에 삼배가 모두이던 것을 몇백 배를 하였는지 헤아리기 힘들 만큼 절을 하며 오전내내 정근에 동참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