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업
상태바
미래의 농업
  • 관리자
  • 승인 2009.08.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생활과학

  광적인 개발로 몰라보게 파괴되는 지구환경과 그 용량초과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다가오는 21세기는 식량위기의 세기가 되리라는 경고를 거듭하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우리 땅 북쪽에서도 상상을 초월하는 기아상태가 발생했다며 이를 도와야 한다느니 함부로 도울 수가 없다느니 하는 보도들이 연일 줄을 잇고 있다.

  그러나 당장 눈을 들면 거리마다 들판마다 먹을 것이 지천인 우리에게 그것이 실감될 리 없다. 25%의 식량자급(쌀만 겨우 자급)율로 이런 풍요를 누리는 것은 물론 공산품 수출로 75%나 모자라는 식량을 수입해온 덕택이다.

  식량위기는 과연 우리와는 무관한 남의 나라의 먼 얘기일까? 성장이 둔화되거나 머지않아 지구상의 모든 나라가 우리 같은 개발로 식량수입국이 되는 날엔 이 풍요가 곧 위기로 전략될 터인데도, 누구도 우리의 미래 농업을 걱정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다만 소수농업 관련 학자나 관료들이 이 풍요를 영원한 기정사실로 보고 미래의 농업은 첨단기술농이 아니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전망과 실천을 하고 있을 뿐이다. 첨단기술농이란 컴퓨터 자동조절기가 설치된 대형 유리온실에다 화학 영양제를 배합한 양액을 플라스틱 그릇에다 담고 꽃이나 채소류를 심어 대량으로 생산해 내는 공장식 농업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