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주의 종교란 무엇인가
상태바
절대주의 종교란 무엇인가
  • 관리자
  • 승인 2009.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말기획 : 비교 종교 연구

  대주의 종교의 대표적인 것에는 셋이 있습니다.

  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바로 그것입니다. 유태교는 약 3,000여년, 기독교는 약 2,000년, 이슬람교는 약 1,400여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부딪히면 싸웁니다. 그래서 이 셋은 근본적으로 교리에 서로 용서못할 차이가 있는가 하고 생각하겠지만 묘하게도 이 셋은 이름만 다르지 같은 종교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먼저 이들은 발생지가 비슷비슷합니다. 이스라엘에서 유태교가 생겼고 그 유태교의 사회에서 기독교가 생겼고, 그리고 이스라엘에서 조금 내려온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이슬람교가 생겼습니다.

  그 다음에 이 세 종교는 동근출 (同根出)입니다. 즉 한 뿌리, 한 종족에서 나온 종교라는 말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뒤에 알아보기로 하고 먼저 기독교의 성서와 이슬람교 성서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기독교의 성서는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전반부를 구약, 후반부를 신약이라 합니다. 이 약 (約)이라는 것은 약속, 계약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이 한 약속입니다.

  옛날에는 이 약속이 하나 뿐이었는데 (이때는 유태교만이 있을 때였음) 예수가 태어나서 자기가 독생자라고 하며 내가 다시 계약을 하겠다 하여 새로 계약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예수의 약속을 새로운 약속 (신약 : 新約)이라 하고 옛부터 있어왔던 계약을 오래된 약속 (구약 : 舊約)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태인들에게 계약서는 오직 하나 뿐입니다. 예수를 독생자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신약이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기독교에서는 새 사람이 태어 났으면 독창적인 새 계약서를 만들면 되는데 그렇지 않고 전에 있던 계약서에 나온 하나님 야훼를 자기의 아버지라고 했기 때문에 앞의 계약을 그대로 인정하고 자기의 계약서를 거기에 덧붙였던 것입니다. 그러니 기독교 교리의 반은 유태교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슬람교는 어떻게 되는가? 유태교나 기독교에서는 신의 이름을 야훼라 하지만 이슬람교에서는 알라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어가 다르고 생활 풍속이 달라서 그런 것일 뿐입니다. 이 두 신의 성격은 같습니다. 그리고 이슬람 경전에는 구약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구약에 나오는 인물들이 그대로 나옵니다.

  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한뿌리

  그러면 유태교와 기독교 그리고 이슬람교가 같은 뿌리에서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첫째는 우주 창조에 관한 것입니다. 이 우주 창조는 구약에만 나옵니다. 기독교의 구약에선 「들짐승과 공중의 새를 하나하나 진흙으로 빚어 만드시고, 아담에게 데려다 주시고는 그가 무슨 이름을 붙이는가 보고 계셨다. 아담이 동물 하나하나에게 붙여 준 것이 그대로 그 동물의 이름이 되었다.」(창세기 2 : 19)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이 짐승들을 만들어 내지만 그들의 이름은 아담이 지었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