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라
상태바
부처님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라
  • 관리자
  • 승인 2007.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부처님이 법문을 하신 곳이 여러 곳이지만 가장 유명한 정사로는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왕사성의 죽림정사이고, 또 하나는 사위성에 있는 기수급고독원입니다. 왕사성의 죽림정사가 먼저 지은 것이고 사위성의 기수급고독원이 그 후의 것입니다. 왕사성의 죽림정사와 사위성의 기수급고독원, 이 두 곳이 아마 부처님께서 제일 많이 머무르시고 설법도 제일 많이 하신 곳일 것입니다.

그런데 부처님이 그 절을 지은 경우를 보면 왕과 왕자와 큰 부자가 발심해서 지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죽림정사의 경우, 가란타 장자가 죽림을 바치고 그 위에 빈비사라왕이 절을 지어 부처님께 바쳤고, 기수습고독원은 기타 태자 동산에 급고독 장자가 지은 것입니다. 급고독 장자가 부처님을 모시려고 절을 마련할 때 자리가 좋아서 그 산을 살려고 하니까 그 소유주인 기타 태자가 팔지 않을 생각으로 그 땅에 금을 깔면 판다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급고독 장자가 정말 금을 깔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도 태자가 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급고독 장자가 재판을 걸었다고 합니다.

재판 결과 "태자가 두 말을 할 수 없다. 한번 그렇게 하기로 말했으면 파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팔기로 된 것입니다. 그때 기타 태자가 생각하기를 도대체 부처님이 어떤 분이시기에 만금을 아끼지 않고 산을 사려는가 생각했습니다. 땅을 팔기로 한 것이니까 파는 것으로 하고 나무는 기타 태자가 대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결국 기타 태자와 급고독 장자가 합심해서 기수급고독원이라는 부처님의 전법 도량이 마련된 것입니다.

부처님께 절을 헌공하다

그런데 이 두 절을 지은 사람이 서로 처남 매부간입니다. 가란타 장자의 처남이 급고독(수달타) 장자입니다. 급고독 장자란, 고독한 사람 가난한 사람 어려운 사람을 즐겨 잘 돕는다 해서 그 사람의 덕망에 따라서 붙인 이름이고, 원래의 이름은 수달타입니다.  수달타 장자가 자기 매형이 사는 왕사성엘 갔습니다. 왕사성에 갔을 때 다른 때 같으면 자기 매형이 나와서 반갑게 맞았을 터인데 그날은 어떻게 된 일인지 금방 나오지도 않고 손수 하인을 부리고 바쁘게 일을 하다가 한참만에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마음이 좀 불편해 있던 수달타 장자는 "오늘은 웬일이십니까? 장가라도 드십니까? 아니면 왕이라도 모십니까?" 속이 덜 좋아서 좀 비꼬는 말입니다. 자기를 소홀히 생각하고 금방 맞아주지 않았다는 표현입니다. 가란타 장자의 대답이 "임금님도 아니고 장가가는 것도 아니요, 부처님을 내일 모십니다." 그랬습니다. 그때가 죽림정사를 완공하고 부처님께 헌공하는 때였습니다. 부처님이란 처음 듣는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누구시냐" 고 물었습니다. 부처님은 가비라국 정반왕의 태자로서 출가하여 도를 닦아 무상의 대도를 성취하신 분이다. 이 부처님이 왕사성에 계셔서 내가 모시게 되었다는 내력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는, 아마 숙세의 인연일 것입니다. 수달타 장자가 기쁜 마음이 나서 "어떻게 부처님을 뵈올수 없을까요" 했습니다. "오늘은 이미 늦었고 하루만 기다리시오. 내일은 뵈올 수 있습니다" 했지만 수달타 장자는 너무 좋아서 잠도 잘 이루지 못했다고 합니다. 수달타 장자는 잠도 안 오고 해서 밤중에 밖으로 뛰쳐 나왔습니다. 캄캄한 밤이었는데 분명히 공중에서 말하는 소리가 들려 오더랍니다. "수달타여 앞으로 나아가라. 코끼리 백 마리, 말 백 필, 보배를 가득 실은 수레 백대보다도 부처님을 향해서 한 걸음 나아가라." "이것으로 너는 현세에 안락하고 내생에 길이 안락하리라." 이런 소리가 귀에 분명히 들려오더랍니다. 밝으면 갈까 하고 망설이다가 용기를 내서 앞으로 갔더니 눈앞이 확 밝아졌답니다.

이것이 수달타 장자가 왕사성에 갔다가 부처님을 처음 뵈러 갔던 때의 상황을 말하는 장면입니다. 수달타 장자는 그 길로 가서 새벽에 부처님을 뵈옵고 부처님 법문을 듣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