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불교의 개조 태산승랑 (泰山僧朗)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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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동불교의 개조 태산승랑 (泰山僧朗)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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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7.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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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불교의 異僧 ③

 1 낭공석과 낭공탑

 중국 4대 명찰의 하나인 산동성 (山東省) · 장청현(長淸縣)의 영암사는 북위 때 (520~525) 법정(法定)스님이 지었는데 그 전신은 유명한 동진(東晉)의 태산 승랑스님이 설법한 자리에 세운 것이다.

 영암사는 동악 태산(泰山)의 한 봉우리인 영암사에 세운 절인대 주위는 깊은 산으로 둘러싸인 산골이었다. 거기에는 샘물이 넘쳐 흐르고 솔로 덮여 한적한 곳이다. 저 옛날 승랑스님이 태산의 북암 아래서 설법을 했는데 청중이 천 명이 되었다 하고 돌마저도 머리를 숙였다고 한다. 이 돌은 지금도 절 동쪽에 있는 낭공산 위에 솟아 있는데 그 모양이 노승을 닮아서 낭공석이라 불리우고 있다.

 승랑스님은 태산 서북에 있는 곤륜산에 절을 지었는데 이것이 신통사(神通寺)의 옛터다. 거기에는 현재도 사문탑(四門塔)과 천불애(千佛崖)와 낭공탑(朗公塔)이 있다. 낭공탑은 탑신에 용과 호랑이가 새겨있어 용호탑이라고도 한다. 높이는 10.8m가 된다. 탑신에는 화엽모양이 새겨진 가운데 용호, 라한, 역사, 악사, 비천상 등이 부조되어 있다.

 이 용호탑에서 한 골짜기를 건너서 사문탑이 있다. 수(隋) 7년(611)에 세워진 이 탑은 중국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탑 중의 하나다. 높이는 15.04m이다. 사문탑 언덕 배후에 천불애가 있다. 천불애에는 지금도 불상 210이상이 새겨져 남아있다. 이 정적한 산 기운에 싸인 신통사 자리에 산동불교를 열은 승랑스님이 살고 있었다.

 2 영지를 먹다

 불도징스님의 가르침을 받은 한 사람이 태산 승랑스님이다. 태산에서 전진의 부견과 후진의 요흥(姚興)에게 존승되고 백여인의 제자를 교화하고 숲 속에 숨어 살던 승랑스님도 중국불교에 기초를 배운 도안(道安)과 함께 불도징의 제자였다.

 승랑스님의 전기를 고승전(高僧傳)에 보인다. 어려서부터 제방을 두루 다니다가 뒤에 장안에서 방광반야경(放光般若經)의 연구와 강의에 힘썼다. 그러나 스님은 한낱 학자는 아니였다. 항상 소식, 포위(包圍)로 살았고 뜻은 사람 밖에 있었다고 이르듯 채, 소식을 지키고 뜻은 세속 밖에 있었다.

 도회의 생활에 만족하지 않고 산중에 뜻이 깊었다. 전진(前秦) 부견왕의 황시원면 (351)스님은 태산으로 옮겼다. 태산에 간 것은 장충(張忠)이 있었기 때문이다. 장충은 도술에 뛰어난 도사였다. 장충은 「영가(永嘉)의 난」때에 태산으로 숨었다. 항상 호흡이 고르고 우주의 연기를 빨아들이는 복기법(服氣法)을 행하였다. 또한 나무에 기생하는 영지와 깊은 산에 자생하는 석장생(石長生)을 먹기도 했다.

 장충의 주거는 심산 유곡에 있었다. 땅을 파고 석굴을 만들어 거기 살았다. 제자들도 스승과 같이 좀 떨어진 곳에 석굴을 파고 살았다. 석굴은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 시원하며 바깥 소리가 끊이여 한결같이 좌선이나 명상을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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