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조로운 환경에서의 마음가짐
상태바
순조로운 환경에서의 마음가짐
  • 관리자
  • 승인 2009.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우월한 지위와 재력

  지난달에 우리는 우리에게 있는 고난과 장애의 의미를 음미해 보았다. 달마스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그러한 어려움은 결코 내 밖에 있는 남이 나에게 해(害)를 끼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전생부터 지어 온 악업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니 모두 내 책임 하의 현상이고 그러한 것이 나타난 것은 곧 그 악업의 소멸되어지는 과정이므로 그러한 어려움 속에서 근심, 걱정하거나 짜증 낼 것이 아니라 감사로이 이를 받아들여야 마땅하다고 하는 것을 알았다.

  이제 우리는 이와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사회생활을 하는 가운데에 남들보다 우월한 지위나 명예 또는 재력을 얻게 되었을 때 우리는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인가?

    우월감의 해독(害毒)

  직장은 조직사회인 까닭에 상하(上下)의 위계(位階)가 마련된다. 말 할 것도 없이 윗사람은 권한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랫사람에 대한 명령, 지시의 권한을 갖게 되고, 결재(決裁0를 통해서 자기의 의견을 강행할 권한까지 갖게 되므로 얼은 보기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보다 어느 면으로 보던 잘 났다고 우월감 내지는 교만심을 갖기 쉽다.

  경제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큰 재산을 마련한 사람이 그러한 것은 자기의 출중(出衆)한 능력 및 인격의 당연한 성과인양 생각해서 자기 도치에 빠지는 것을 흔히 보게 된다.

  이러한 우월감과 교만심을 그 당자에게도 해롭고 그 주변사람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오직 인연에 의해서

  이 문제에 대하여 달마스님의 법문을 듣기로 하자.

『수연행(隨緣行)이란 인연을 따른다는 것이다. 중생이라는 것이 원래로 「나(我)」라고 할 것이 없고, 모두가 인연과 업과(業果)의 소전(所轉)이라 괴롭기도 하고 즐겁기도 하지만 모두 인연을 좇아 생기는 것이다. 어쩌다가 좋은 과보를 얻어 부귀영화를 누렸다하더라도 이것은 내가 과거 세상에 지어놓은 것을 받는 것이다. 지금은 있다 하지만 인연이 다하면 없어질 것을 뭐 그리 좋아하랴? 얻거나<得>, 잃거나<失>를 인연에 맡겨 두고 마음에는 더하고, 덜하고의 생각을 두지 말 것이다. 좋고 궂은 바람에 동하지 않으면 그대로 진리의 길과 합하게 될 것일세. 이것을 수연행 공「인연따라 사는 행」이라 하느니라.』

(달마대사 = 四入行論)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