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일사고의 병
상태바
획일사고의 병
  • 관리자
  • 승인 2009.06.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세이. 동불서불(東佛西佛)

한국인의 치명적 결점

  학국과 한국인에 대한 탐구의 노력은 아직까지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우리 학계의 과제이다.  물론 불경(佛經)의 우화처럼 각 분야에서는 서로의 입장에서 장님 코끼리 만지는 듯한 우(愚)를 반복하고 있지만.......특히 한국적 사유를 논구(論究)하는 작업은 철학. 심리학. 문학 등에서 중점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분야이다.  평면적으로 말한다면 한국적 사고경향의 밑바닥에는 유불적(儒佛的) 인생관이 깔려 있다.  그러나 그 비중의 퍼센트를 말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사상이란 마치 용해되는 물질같은 것이어서 때에 따라서는 어떤 앙금의 흔적도 남기지 않기 때문이다.

  대체로 심리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는 한국적 사고(思考)의 결점으로는 즉흥성(卽興性), 남의 눈치보기, 허세 등이 있고 그 장점으로는 은근과 끈기 등이 열거되고 있다.  나는 그 한국인의 결점 가운데 가장 치명적인 것은 획일성(劃一性)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요즈음은 맣이 나아졌지만, 한동안 서울의 자동차는 온통 검정색 투성이였다.  그것은 한국적 권위의 상징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획일적 사고의 뿌리는 여전히 그 위세를 발휘하고 있다.  나는 왜 T.V.의 뉴스시간이 꼭 9시여야 하나를 모른다.  왜 양T.V. 에서는 연속극쇼.외화(外畵)등이 똑같은 시간에 배열되어야 하나를 불가사의하게 여기고 있다.  그 내용이나 형식도 전혀 같은 점을 납득할 길이 없는 것이다.  무슨 씨스터즌 ㄴ왜 꼭 같은 옷을 차려 입어야 할까.  자동차의 뒤에는 왜 크리넥스통이 꼭 있어야 하고 영국국기같은 방석이 있어야 할까?  겨울이되면 왜 여자가들은 게슈타포같은 장화를 신어야만 하는지 알 길이 묘연한 것이다.  이런 풍조들은 모두 한국적 획일사고의 일부일 뿐이라고 본다.  우리는 너무 쉽게 결론을 내고 또 개성이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나쁜 습관이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