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과 장애의 의미
상태바
고난과 장애의 의미
  • 관리자
  • 승인 2009.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장인의 불교신앙

 있어야 할 인생 방정식

 세상 사람들은 자기의 노력의 성과가 그대로 실현되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기대하는 [ 인생 방정식(人生方程式)]은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성과(成果) = 능력(能力) + 노력(努力) + 성실성(誠實性)

 이러한 등식(等式)이 성립되면 그것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고 이러한 등식에 이상이 생기면 불평과 불만으로 한숨 짓는다.

 러한 방정식의 근거는 [심은 씨는 꼭 거둔다]는 믿음인 것이다. 그리고 이 믿음은 진실 그대로이다.

 결코 심지 아니한 씨를 거두는 법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불교에서, [인과(因果)는 역연(歷然)하다고 가르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보는 현실 세계는 어떠한가? 능력있고 성실한 사람이 꼭 성공하고 부도덕한 삶을 사는 사람이 반드시 그 과보(果報)를 받고 있는가?

 누가 보더라도 크게 성공해서 세상에 큰 이익을 줄 것이라고 기대되는 사람이, 하는 일마다 실패해서, 보는 이들이 동정을 금할 수 없을 경우가 있는가 하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불성실한 사람이 재산과 세력을 크게 얻어 교만스럽게 살아가는 것을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지 아니한가?

 [인과의 역연]하다면 이러한 현상은 어떻게 나타났다는 말인가?

 

 삼세(三世)를 일관하는 인과법칙

 러나 우리는 인과가 역연하다는 불조(佛祖)의 가르침을 의심해서는 안된다. [심은 씨는 꼭 거둔다]는 인과 법칙은 영원 불변의 철칙인 것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이 법칙에 어긋나는 일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우리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석은 이 법칙을 근거로 해서 만 내려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인과경(因果經)의 다음 말씀에 대하여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