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치 병(難治病)-잘못된 인습
상태바
난 치 병(難治病)-잘못된 인습
  • 관리자
  • 승인 2009.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학산 한화()[5]

누구나 한가지의 병폐는 가지고 있어……

우리에게 또 하나의 난치병이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인습일 것이다. 번연히 잘못인 줄 알면서도 차츰 차츰 끌려들고, 그러다가는 잘못된 줄도 모르는 채 굳어져 버리는 그러한 습성은 참으로 고치기 어려운 것이다.

예를 들면 심심풀이로 홀짝홀짝 마셔보던 술이 마침내는 자신이 주정뱅이라는 불명예스런 낙인을 찍히게 만들었을 때 좀체로 그 낙인을 벗어나기란 어려울 뿐만아니라 오히려 잘했다고 큰소리를 치는 경우 같은 것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런 잘못된 습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나 누구나가 거의 한가지씩의 병폐는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중국 임제(臨濟)선사의 문하에는 흥화존장(興化存獎)이라는 분이 계셨는데 매우 활발한 선풍(禪風)을 드날리던 어른이었다.

그 어른께 어떤 납자(衲子)가 묻기를 “부처님께서 다자탑(多子塔)앞에서 가섭존자에게 하신 말씀이 무엇입니까?” 하였다.

이에 흥화는 “한 사람이 거짓을 전하니 만 사람이 진실로 전한다.<一人傳虛萬人傳實>”하였다.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로서 이런 경우를 부화뇌동(附和雷同)이라 하여 그 말씀이나 사실의 진부를 알아볼 생각은 않고 그저 따라가는 작태를 이르는 말이다.

다 아는 바와 같이, 부처님은 3차례에 걸쳐 마음을 전하셨다고 하는데 첫째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靈山會上擧拈花>, 둘째는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나누어 앉으심<多子塔前分半孔>, 셋째는 곽 속에서 두 발끝을 내보이심<娑羅樹下示離趺>이다.

여기서 거론한 것은 둘째의 것에 해당함은 물론인데, 이때 어떤 내용을 주고 받았겠느냐는 것이 그 납자의 물음이었다.

그런데 그에 대답으로서 한 사람이 거짓을 퍼뜨렸는데 많은 사람은 죽어라 하고 진실이라 여기면서 퍼뜨린다는 것이다.

이 한 토막의 답변은 액면대로만 따진다면 부처님이 거짓말을 퍼뜨리니 가섭 이후의 많은 사람들은 그것에 무슨 진실이 있는 양 전하고 있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그 뜻을 알아야 된다고 와글와글 아우성이고, 그러는 동안에 자신은 바로 알았는데 아무개는 잘못알았느니…어떠어떠한 방법이 이 도리를 알기에 편의하다느니…한다.

그래서 인간이 본래 갖추고 있던 불성의 세계를 잊어버리고 자신을 못난이로 자처하게 만드는 병폐까지 생기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