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교리강좌] 화엄사상Ⅱ - 십현연기(十玄緣起)
상태바
[알기쉬운 교리강좌] 화엄사상Ⅱ - 십현연기(十玄緣起)
  • 해주스님
  • 승인 2009.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 쉬운 교리 강좌

화엄의 사시무애 무진 법계연기를 체계적으로 관찰한 구체적 설명이 십현연기(十玄緣起)와 육상원융(六相圓融) 설이다.

십현은 십현문(十玄門)이라고도 하며 열 가지 십오한 이론이라는 의미를 지닌 말이다. 화엄에서 열(十)이라는 숫자는 원만구족을 뜻한다.

법장(法藏)은 그의 화엄학개론이라고도 일컬어지는 [화엄오교장]에서는 스승인 지엄의 십현문설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으나, [탑현기]에서는 그것을 약간 수정하여 서술하고 있다. 전자를 고십현, 후자를 신십현(新十玄)이라고 부른다.

신십현은 동시구족상응문(同時具足相應門), 광협자재무애문(廣狹自在無碍門), 일당상용부동문(一多相容不同門), 제법상즉자재문(諸法相卽自在門), 은밀현료구성문(隱密顯了俱成門), 미세상용안립문(微細相容安立門), 인다라망경계문(因陀羅網境界門), 탁사현법생해문(託事顯法生解門), 십세격법이성문(十世隔法異成門), 주반원명구덕문(主伴圓明具德門)이다. 이 중 광협자재문애문과 주반원명구덕문은 고십현에서의 제장순잡구덕문(諸藏純雜具德門)과 유심회전선성문(唯心廻轉善成門)을 변형한 것이니, 사사무애 연기라기보다 이사무애연기로 혼동하게 될까 염려해서이다.

또 유심회전선성문은 전체 연기문의 근본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은밀현료구성문은 고십현의 비밀은현구성문(秘密隱顯俱成門)을 달리 표현한 것이다. 이 심현연기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구족상응문은 십현연기의 총설이다. 일체제법은 다 10의(十義 : 敎義, 理事, 境智, 行位, 因果, 依正, 體用, 人法, 逆順, 感應)를 동시에 구족상응하여 원만히 조화되어 있음을 말한다.

연꽃의 일례를 들어보자. 먼저, 연꽃은 우리에게 연꽃이라는 알음[知解]을 내게 한다. 여기서 연꽃 자체는 능전교(能詮敎)이며, 연꽃이라는 지해는 소전의(所詮義)이므로 연꽃이라는 하나의 사법(事法)에 교와 의가 동시에 구족해 있음을 알게 된다.<교의>.

또 이 연꽃의 모습은 사법이며 연꽃의 체는 이성이다. 연꽃은 사건과 원리의 양면을 구족하고 있는 것이다.<이사>. 또 연꽃은 인(因)이면서 과(果)인[인과] 등이다.

연꽃이라는 하나의 사법에 이러한 10의의 전세계가 동시에 구족해 있다. 연꽃과 같이 일체법도 다 서로 대립적인 모든 개념을 대표하는 이 10의를 동시에 구족하고 상용하여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