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든 가슴 감싸안는 자비의 손길되어
상태바
병든 가슴 감싸안는 자비의 손길되어
  • 황찬익
  • 승인 2009.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불교한방병원 부원장 원각행 김웅수 보살

의술은 인술이라고 한다. 이 말을 불교적으로 뜻풀이해본다면 아마도 중생에 대한 대자대비의 원력을 갖추어 질병에 고통 받는 중생을 그 질병으로부터 건져낸다는 뜻일 것이다. 예부터 영남지방의 한약재 집하장으로 유명했던 달구벌에 우리나라 최초의 불교한방병원이 생긴 것은 지난 87년 6월 15일, 약전(藥田) 김신석 원장과 그의 친누나이자 현재 부원장인 원각행(圓覺行) 김웅수 보살은 우리 불교 현실에서는 가히 모험이랄 수 있는 일을 시작했다. ‘불교’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한방병원을 세우겠다는 그 뜻은 당시로서는 커다란 모험이라 불러 마땅한 것이었다.

 “스님들이 맹장염 같은 간단한 병에 걸려서도 기독교병원에는 가지 않겠다고 그냥 버티다가 더 큰 병으로 번지는 걸 보아오면서 꼭 불교병원, 그중에서도 한방병원을 세워야겠다는 뜻을 가졌습니다. 동생도 저도 원래는 약대를 나온 약사였습니다만 동생은 어려서부터 불교종단의 종비 장학금을 받고 학교를 다녔고, 저의 집안은 이미 모두 불교에 대한 신심이 돈독했었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고 일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렵게 학비를 조달하며 학교를 나온 원장이었기에 몇 번이나 출가를 결심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의치 않자 약대를 졸업하고 나서 10여 년을 약사생활을 했다. 이 때 병으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을 항상 접해 왔던 것이 오늘의 불교한방병원의 원력을 차분히 다져왔던 계기가 되었다. 원각행 보살은 함께 약국 일을 하던 동생에게 다시 동국대 한의학과를 들어갈 것을 권하였고 원장도 쉽게 응했다고 한다.

 늦게 다시 시작한 공부를 큰 어려움 없이 치러낸 것은 10남매 중 바로 윗 누님인 원각행 보살의 헌신적인 도움도 컸지만 원장이 애초부터, 가지고 있던 식(識)의 맑기나 신기 때문이라고 주변에서는 이야기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