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한국 불교, 무엇을 할 것인가?
1. 일본 슬가교육 제도는 일본 명치유신과 더불어 큰 변화를 가져 왔다. 이로 인하여 피라밋 식의 본사와 말사의 관계가 말사 강원, 선원 제도를 집중시켜 중앙교육 기관을 설립시켰다. 또 황족이나 귀족들만의 수행도장이였던 어소사찰이 그 자격을 박탈 당함과 동시에 전국사원운영 방침이 달라졌다.
수도목적의 승려집단 생활에서 불교사업 목적의 가족주의 생활로 그 변모를 갖추었다. 중앙집중 교육기관이었던 본사 강원이나 선원은 승려양성의 도장으로서 활약하게 되었다. 즉 승려의 자격을 얻기 위하여 수행을 겸한 교육을 받는 장소이다. 현재 일본 승려의 자격은 일본사회의 고등교육을 받고 본사강원이나 선원에 들어가 규정된 기간내에 수도. 예식 그 종파 특유의 사상을 배우고 연구하여 한 승려로서의 완전한 자격을 갖추었을때 승려자격증이 수여된다. 이기간 내에는 의. 식. 주의 검소함은 말할 여지도 없고, 용맹정진. 불교정신. 기초지식. 종파의 특이사상을 배우고 연궇며 사사로운 어떤 개인사정도 용납되지 않고 결코 사문을 한 발도 나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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