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뵈온 관세음보살
상태바
내가 뵈온 관세음보살
  • 관리자
  • 승인 2008.0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행수기

     [1] 나의 보물을 찾아

   나의 행각시절의 일이다. 입선(入禪)을 하려면 우선 신심(信心)이 돈독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어떻게 해서라도 기도를 성취하기로 하였던 것이 나의 첫 행각의 출발이었다.

   통도사 강원에서 화엄경을 볼 때였다.「다른 이의 보배를 헤아려도 너에게는 이익이 없다」는 글귀를 읽다가 문득「이 불가사의 경계도 부처님의 것일 뿐 나에게는 하등의 관계가 없구나」하는 것을 새삼 느끼고 졸업을 하면 곧 선방(禪房)에 들기로 하였던 것이다.

   때는 납월팔일(臘月八日) 무렵이라 해제하기 전이고 강원 졸업도 한 달 남짓 남았으므로 그간 행각준비를 끝내고 극락암 경봉 노스님을 뵈오러 갔다. 졸업 후에는 선방에 들 것을 말씀드렸드니 스님께서 일대시교를 마치고,

『입선하는 것은 마치 용의 뿔을 가진 것과는 같은 것이다.』

하시며 입선하기 전에 우선 기도를 하여 신심을 더욱 돈독히 하라고 하셨다. 그래서 나는 처음 마음먹은 대로 기도를 성취 못하면 절대 입선하지 않으리라고 다짐을 하였다. 졸업하기가 바쁘게 관음전에서 첫 기도를 시작하였던 것이다. 매일 한 끼만 먹고 냉수욕을 하면서 칠일 간을 철야정진으로 몸부림쳐 보았으나 별로 신통한 일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준비하여둔 걸망을 지고 남해 보리암으로 갔다. 백일기도를 정하고 일종식을 하며 철야정진에 들어갔다.

     [2] 첫 번째 서광

   21일이 경과할 무렵 어느 날 새벽이었다. 정근을 하는데 갑자기 온 몸에 서물서물하는 전율이 왔다. 몸이 점점 텅 비는가 하더니 갑자기 후련하기가 비할 데 없었다. 순간적 일이라 계속 정진을 하였는데 그로부터 이상하게도 내가 8살 때부터 앓아 20여 년 동안 고름이 나고 냄새는 물론이요 머리가 무겁고 통증이 심하여 적지 않은 시달림과 고생을 하였던 귓병이 신기하게도 깨끗이 나아 버렸던 것이다. 그렇게 무겁던 머리도 시원해졌고 기분 상쾌하기가 비할 바 없었다.

   그로부터 나는 기도에 자신을 얻었지만 그 후로는 자주 몸이 텅 비고 기도가 냉랭하여 재미가 없었다.

   내가 본래 목적한 바는 성인을 친견하기는 일인데 이런 것으로 좌절할 수 없다 하고 자리를 옮겨서 기도를 다시 계속하기로 하였다. 낙산사 홍련암으로 가기로 작정하고 길을 떠났는데 가는 길에 쌍계사 육조스님 성탑에 들려서 3일간 꼬박 뜬 눈으로 앉아 서원을 세우고 있었는데 온 몸이 꽁꽁 얼어서 죽을 뻔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