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성전] 인연(因緣)과 연기(緣起)
상태바
[알기쉬운 성전] 인연(因緣)과 연기(緣起)
  • 광덕
  • 승인 2008.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쉬운 성전

1.인연과 그물코

사람들의 괴로움에도 원인이 있고 깨달음에도 길이 있는 것 같이 모든 것이 인연에 의하여 생기고 인연에 의하여 없어진다. 비가 오는 것도 바람이 부는 것도 꽃이 피는 것도 잎이 지는 것도 모두가 인연에 의하여 없어진다. 이 육체도 부모를 인연하여 생기고 음식에 의하여 보존되며 또한 이 마음도 경험과 지식에 의하여 자라난다. 그러므로 이 몸도 인연으로 이루어지고 인연에 의하여 변한다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물코가 서로 이어져서 그물이 된 것처럼 모든 것은 서로 이어져서 이루어진 것이다. 서로 연관이 없는 것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한 그물코가 그 그물코 하나만으로 그물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다.  다른 그물코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그물코를 코라 하는 것이고 하나의 그물코는 다른 그물코가 되기 위해서 없을 수 없는 것이다.   

2. 무상의 법

  꽃은 필 인연이 모여서 피는 것이고 잎은 질 인연이 모여 진다. 꽃이 홀로 피고 잎이 홀로 지는 것은 아니다. 인연에 의하여 피고 인연따라 지는 것이므로 어떠한 것이든 그 모두는 변하고 바뀐다. 무엇이든 홀로 영원히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은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