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찰을 찾아서] 영취산 통도사
상태바
[명찰을 찾아서] 영취산 통도사
  • 관리자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찰을 찾아서

   ①  머리말

   한국의 사찰은 각기 나름대로의 특징과 성격을 지니고 있다.  동화사는 유가종과 깊은 관련을 갖고 있었고, 금산사는 법상종의 근본도량이었고 부석사는 화엄종의 근본도량이었다.  또 통도사는 불보사찰, 해인사는 법보사찰, 송광사는 승보사찰, 범어사는 선찰대본산이라 일컬어 온다.  이렇듯 대부분의 명찰들은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들이 절을 찾을 때, 그 절의 건물이나 문화재, 경치등 외형적인 것에만 눈길을 돌릴 게 아니고 그 절이 갖고 있는 역사적인 배경, 고유한 성격, 그 절의 창건정신등 보다 깊숙한 곳에 눈을 열고 마음닦는 도량으로서의 사찰의 본래적 의미를 깊이 새겨봐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찰을 바로 아는 일 또한 중요하다 하겠다.  이에 우리의 선인들이 정성을 드려 갈고 닦은 도량을 불보사찰 통도사부터 살펴보기로 한다.

   ②  창건역사 및 유래

   통도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였기 때문에 불보사찰이라 불리게 되었다.  통도사란 명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해석이 전해져 온다.   첫째, 통도사가 위치한 산의 모습이 부처님께서 설법하시던 인도의 영축산의 모습과 통하므로 통도사라 이름했단다.  둘째, 스님이 되려는 사람은 모두 통도사의 계단을 통한다는 의미에서 통도사라 했다고 한다.  세째, 모든 진리를 회통하여 일체 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에서 통도사라 했다한다.  통도사는 서기 646년(신라 선덕여왕25)에 자장율사가 창건하였다.  그후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1603년(이조 선조36)에 송운대사가 재건하고 다시 1641년(인조19)에 우운대사가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통도사의 창건에 대한 유래가 다음과 같이 전해온다.  창건후 자장율사는 서기 638년에 불법을 구하러 당나라에 들어가서 종남산 운제사 문수보살상앞에서 밤낮으로 부지런히 참회 정진하였더니 하루는 문수보살이 나타나서 말씀하시기를, 「그대는 무슨 법을구하러 멀리서 왔는가?」하니 자장이 말하기를,「오직 불법을 구하러 왔나이다」하고 대답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