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상과 허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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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상과 허무주의
  • 관리자
  • 승인 2007.12.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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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강좌

 유마경에 보면 사리불은 잠시,                                                                                                                     [모든 것이 공하다면, 그래서 중생도 공하다면 도대체 제도할 중생이란 없지 않은가?] 하고 의심합니다.  부처님 제자 가운데 지혜가 제일인 사리불까지도 공을 이와같이 허무한 것으로 잠시 생각할 정도이니 다른 사람들이 공을 허무주의라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와같이 오해의 여지가 많은 공의 논리는 도대체 무엇을 노리고 있는가. 

 공의 사상을 전통적으로 공관이라고 합니다. 공관을 이론적으로 기초를 세운 나가르쥬나[용수] 는 그의 대표적 저서인 <중론>에서 공관의 의의를 밝히고 있습니다.중론의 사상은 인도인의 깊은 철학적 사색의 소산중에서도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사상의 하나라고 합니다. 중론의 사상에 대한 해석을 두고 근대의 여러 학자들은 혼미에 빠져 여러 가지로 비평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L. 쁘쓰. P. 도이센, S. 다스쿠프다와 같은 학자들은 중론의 공관사상을 허무주의 라고 합니다. 그런가하면 O.후랑케, M.와레샤, A.B. 키츠같은 학자는 부정주의 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Th. 체르바트스키,  R.구룻세는 상대주의 라고 비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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