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재앙 없애고 질병 치유하는 약사여래부처님
상태바
모든 재앙 없애고 질병 치유하는 약사여래부처님
  • 현안 스님
  • 승인 2021.09.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쿡 스님의 선禪 이야기(9)]
약사여래부처님(Medicine Master Buddha)
“나무소재연수약사불(南無消災延壽藥師佛)”
'회암사'명 약사여래삼존도 일부, 보물 2012호.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많은 분에게 미국 위산사와 청주 보산사 같은 영화 스님의 도량은 결가부좌를 강조하는 참선 수행도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찾아와서 우리가 참선뿐 아니라 주력 수행, 염불법, 정토 불교, 계율 및 대승경 공부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미국 위앙종 도량에서 하는 다양한 수행법 중 하나가 바로 약사부처님의 불법입니다. 약사부처님은 사실 약사유리광여래, 대의왕불, 동방 정유리 세계의 교주 등 여러 다른 이름도 있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이 서방 극락세계의 교주(teaching host)이듯, 약사부처님은 동쪽 세계의 스승입니다.

약사부처님의 불법은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의 교주인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사바세계로 가져온 주요 불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부처님과 마찬가지로 약사부처님도 대승수행을 통해 부처님이 되셨다고 합니다. 그건 약사부처님도 보살도를 수행하는 동안 많은 서원을 세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대승법의 특징입니다. 대승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서원을 세웁니다. 그렇게 비현실적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우리는 세세생생 돌아와 이 서원을 따라서 더 멀리까지 나아가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보다 앞서간 부처님들이 하셨던 걸 똑같이 하는 것입니다.

칠불암 동면 약사여래상.
칠불암 동면 약사여래상.

약사부처님께서는 열두 가지 대서원을 세워서 부처님이 되셨습니다. 약사부처님은 각 서원이 이뤄질 때까지 부처가 되지 않겠다고 서원했습니다. 이 열두 가지 서원은 모두 우리와 연관이 있고, 이 대서원이 모든 중생을 구할 수 있도록 우리와 연을 맺도록 해줄 것입니다. 사실 약사부처님께서 보살도를 행하고 계실 때, 대부분 서원은 필요성에 의해 생겨났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그가 수행하고 있을 때, 사람들이 그를 돕기 위해서 찾아왔습니다. 이들 중생의 도움과 후원 없이 불과(佛果, Buddhahood)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약사부처님은 그걸 기억하고 후에 돌아와 이 모든 중생을 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약사부처님은 이 서원들 덕분에 사바세계와 인연이 아주 깊은 부처님으로 알려졌습니다.

약사부처님의 12가지 대서원은 크게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바로 재앙을 없애고 수명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약사부처님의 불법을 행하면 재앙이 없어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미래에 큰 재앙을 만날 운명이었다면 재앙이 작아질 것이며, 작은 재앙이 올 운명이었다면 그 재앙이 사라진다는 의미입니다. 지진, 쓰나미 같은 자연 재앙이나 누구나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교통사고 같은 각종 사고사 등. 이러한 뜻밖의 재앙으로부터 죽을 운명을 모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수명도 늘어날 것입니다. 게다가 약사 불법으로 각종 질병도 치유된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약사부처님과 만나서 어떤 병이든 고쳐달라고 청하면 바로 그 순간 병이 사라질 것입니다. 그것이 부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약사여래부처님에 대해 법문하는 영화 스님. 출처 유튜브 'Master YongHua'. 

영화 스님은 법문에서 약사부처님의 불법을 수행하면 어떤 정토든 갈 수 있는 복을 지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세상엔 셀 수 없이 많은 정토가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정토든 도착할 수 있다면, 다른 정토로도 모두 다 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정토까지 가는 건 몹시 어렵습니다. 우리 같은 사바세계의 거주자는 아미타 부처님의 정토에 가는 것이 가장 수월합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 아미타 부처님이 계신 서방 극락정토 즉 서방극락정토(Wester Bliss Pure Land)에 가는 게 제일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실은 여러분이 약사부처님의 불법을 수행하면 약사부처님의 정토에도 갈 수 있지만, 아미타 부처님의 극락정토도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법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하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사부처님과 관음보살님의 법문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법문조차도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석가모니 부처님은 어째서 약사부처님에 대해서 가르쳐주셨을까요? 이러한 혼란으로 약사부처님의 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매일 관음보살님의 명호를 외우고, 천수경을 외우는데 약사부처님이 무슨 필요가 있겠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시대에서 약사부처님의 법이 사라지고 있다는 게 놀랄 일도 아닙니다.

원주 학성동 철조 약사여래좌상, 보물 1873호.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흔히 많은 분이 약사부처님이나 관음보살님은 우리가 원하는 걸 얻을 수 있게 해줄 힘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이건 탐진치를 없애야 한다는 불교의 기본 교리와 배치되지 않을까요? 탐락을 추구하도록 하니까요. 교리는 탐진치를 없애는 데 있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는 뭔가 도움이 되는 게 있어서 절에 갑니다. 여러 가지 수행법과 기도, 제사 등도 또한 우리에게 이로워서 하는 것입니다. 안 그런가요? 참선하는 것도, 절에 가는 것도 뭔가 좋은 게 있으니까 하는 것입니다. 이건 간단한 원리입니다. 게다가 이런 걸 더 잘 이해할수록 누구든 더 많은 이점을 얻고자 할 것입니다. 그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조심하지 않으면 탐심에 빠져서 우리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바르게 수행하지 않고, 이런 탐심만 쫓는다면 곤란에 빠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스승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스승에 대한 완전한 신심이 있어야 우리가 바르지 못한 길로 갈 때 이를 바로잡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참선을 시작한 10여 년 전부터 지금까지 영화 스님께서 가르쳐주신 모든 게 저에게 이로운 일이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계속 스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건 탐심이지만 스승으로부터 이득을 얻는 건 괜찮습니다. 이것은 수행의 필수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수행에 있어서 탐심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부처가 되기 위해서 중대한 부분이 있는데, 심지어 보살들도 이것을 탐합니다. 그건 바로 모든 중생을 구하고자 하는 탐심입니다. 새로운 걸 배우고자 하는 탐심도 있습니다. 이런 탐심은 필수 불가결합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탐심은 우리가 불과에 가까워질수록 더 멀리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과에 가까이 갈수록 우리에겐 복이 많아서 탐심도 자연스레 줄어들고,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금동약사여래입상 일부, 보물 328호.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마지막으로 약사부처님의 불법 중 다른 불법에는 없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계율을 어겼을 때 약사부처님의 법을 쓰면 우리는 그 계율의 본체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곤란에 처했을 때, 관음보살님의 명호를 부르며 도움을 청할 수도 있고, 지장보살님, 대세지보살님에게도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약사부처님께 도움을 청하면 다른 불법과 다른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약사부처님은 우리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인지를 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해결해줍니다. 예로 우리가 아프면 그 증상이 일어나기도 훨씬 이전에, 의사가 진단하기도 훨씬 이전에 약사부처님이 우리를 위해 그 문제를 제거해 줄 것입니다. 우리는 그게 무엇인지 알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 몸과 마음엔 수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차리기도 전에 약사부처님의 법은 이런 질병을 하나하나 제거해 줄 것입니다. 도와달라고 물어볼 필요도 없습니다. 약사부처님은 도와주실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가장 큰 차이입니다.

불행히도 약사부처님의 불법은 세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영화 스님은 제자들에게 약사부처님의 불법이 다시 널리 알려질 수 있길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약사부처님의 불법이 수많은 사람을 이롭게 해주기를 바랍니다. 이 불법은 우리에게 불가사의한 일을 해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엄청나게 이로운 일을 해주실 겁니다.

 

*덧붙이는 말: 수행과 불교 공부에서 생긴 질문이나 문제가 있으시면 댓글로 올려주세요. 대답해드릴 수 있는 질문이라면 다음 글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안 스님
미국에서 사업을 하던 중 노산사(盧山寺, Lu Mountain Temple)에서 영화 스님을 만나 참선을 처음 접했습니다. 수행 정진하다가 불법을 더 깊게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이 일어, 사업을 모두 정리하고 미국 위산사(潙山寺, Wei Mountain Temple)에서 영화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습니다. 현재는 스승의 뜻에 따라 국내로 들어와 청주 보산사(寶山寺, Jeweled Mountain Temple)에서 참선(챤 메디테이션, Chan Meditation)을 지도하며 수행 정진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라는 책을 발간했습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