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금강강독회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상태바
[특집] 금강강독회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 유윤정
  • 승인 2018.03.0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불교 속 작은 공동체
사진:최배문

탈종교화 시대, “작은 공동체가 희망이다”는 말이 많이 보인다. 이웃 종교에서는 이미 ‘작은교회’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불교도 마찬가지다. 작은 공동체 집단의 필요성을 느끼며 작은 공동체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에 주목하고 있다. 작은 공동체에 소속된 사람들은 모두가 친밀하다. 그들의 활동은 능동적 이며, 빠른 의사결정이 행동으로 나타난다. 작은 공동체는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단체가 아닌 참여와 소통이 가능하고 자율성이 보장된 수평적인 집단으로 움직인다. 월간 「불광」 2월호. 수행, 신행, 봉사 등 지속적으로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는 불교 속 작은 공동체를 만났다.

01 불광사 법등 법회 : 법등가족 서로를 비추다 / 김우진

02 정토회 일산 법당 : 우리는 행복한 수행자  / 김우진

03 움직이는 절 무빙템플의 야단법석  / 유윤정

04 금강강독회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 유윤정

청빈한 삶을 살며 수행자의 귀감이 되었던 청화 스님. 스님이 1989년, 서울 코엑스 국제회의장에서 법문을 할 때의 이야기다. 스님이 서울에 오셨 다는 소식에 수용인원 500명인 회의장에 2,000 여 명이 구름떼 같이 모였다. 장내에 들어오지 못한 사람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스님의 법문을 경청했다. 청화 스님은 그날 법회를 마치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대중이 많이 모이는 법회도 물론 좋지만, 몇 명이 모여 제대로 수행하는 모임이 더 필요하다.’ 청화 스님은 항상 사부대중이 모이는 걸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리고 ‘회의를 결성할 때는 사부대중이 동등하게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서울 종로구 빌딩숲의 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9층. 길게 늘어선 삭막한 복도에 현관문 하나가 열려 있었다. 누구나 편히 들어올 수 있도록 일부러 반쯤 열어둔 문에서는 소란스럽지는 않지만 북적이는 소리가 들렸고, 저녁 7시가 되자 작은 목탁 소리와 예불하는 목소리가 은은하게 복도에 흘러나 왔다. 오피스텔 903호, 승우당 勝友堂 . ‘금강 金剛 불교입문에서 성불까지’ 인터넷 카페의 오프라인 모임 장소다.

‘금강 金剛 불교입문에서 성불까지 (이하 금강) ’. 금륜회 서울지부 부회장이었던 배광식 (국제포교사회 명예회장,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명예교수) 씨가 스님의 말씀을 새기며 2002년 개설한 인터넷 카페다. 청화 스님의 사상과 가풍에 따른 염불선을 널리 알리 고자 개설한 까페는 어느새 회원 수가 7천 명 (다음 기준, 네이버 카페 약 5천6백 명) 으로 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