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당간 강릉 삼척] 범일의 후예들
상태바
[좌우당간 강릉 삼척] 범일의 후예들
  • 정운 스님
  • 승인 2023.06.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시대의 사굴산문闍崛山門
강릉 보현사.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기도 하며, 개청 스님이 지장선원을 열어 범일 스님의 법맥을 이은 곳이다. 대관령 자락에서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사굴산문(闍崛山門)

한국불교사에 구산선문(九山禪門)은 신라 말부터 고려 초에 아홉 산문(山門)의 선종 사찰이 개산(開山)된 것을 말한다. 아홉 산문의 사찰을 제외하고도 여러 산문이 열렸는데, 이 산문들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순수하게 선만을 지향한 선사들이 있는가 하면, 선교융합을 꾀한 선사들도 있었다. 사굴산문(闍崛山門, 강릉 굴산사)의 경우 오롯이 선만을 강조했다. 사굴산문의 범일선사는 진귀조사설(眞歸祖師說)을 주장했는데, 이 진귀조사설은 한국 선의 대표적 특징이다. 곧 ‘진귀조사가 여래에게 전한 선’으로 여래는 이 조사선을 받아들인 후 가섭에게 전했다. 구산선문 중 고려 중기까지 존속했던 산문은 가지산문(장흥 보림사)·사굴산문·봉림산문(창원 봉림사)·성주산문(보령 성주사)이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광범위하게 고려 말까지 번창했던 산문은 가지산문과 사굴산문이다. 

사굴산문의 개조(開祖) 통효 범일(通曉梵日, 810~889)은 중국에서 발간된 『경덕전등록』 10권에 생애와 사상이 나타나 있다. 또 범일의 제자인 사굴산문의 2조 행적선사도 『경덕전등록』 16권에 기록이 전한다. 당시 사굴산문은 굴산사를 중심으로 그 일대에 범일의 문중을 형성했다. 고성 건봉사에서부터 양양 낙산사, 평창 월정사, 동해 삼화사, 삼척 영은사, 그리고 울진과 평해 지역까지 이른다. 강원도와 경상도 해안 일대까지 사굴산문의 영향이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사굴산문은 역사적으로나 불교사적 위치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신라 말기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영동 지역에 큰 영향을 끼치며 불교라는 테두리로 문화권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개조인 범일이 살아생전부터 그 제자들에 이르기까지 사굴산문의 선풍이 날렸다고 볼 수 있다. 범일의 문하(門下)에는 10철(十哲)이라고 하여 많은 제자가 있었으나, 현재 전기가 전하는 이는 행적, 개청, 신의 등이다. 하지만 범일의 법을 받은 제자로는 개청과 행적뿐이다. 개청은 춘천·홍천·원주 일대에서, 행적은 양양·평창·춘천·홍천·봉화·삼척·울진 등 영동 일대에서 선풍을 전개했다. 한편 사굴산문의 법을 잇지는 않았지만, 동리산문의 경보(慶甫, 869~948)는 도선의 제자인데, 범일에게 찾아와 법을 구했다. 이외에도 당시 선 수행자들이 범일을 찾아와 법을 물었다.

 

사굴산문 스님들

개청(開淸, 835~930)선사는 속성은 김씨로 경주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부터 유학을 공부했으며, 뛰어난 수재로 알려졌다. 출가해 화엄사의 정행(正行)에게 배우고, 강주(康州) 엄천사(嚴川寺)에서 구족계를 받았다. 충청도 금산(錦山)으로 가서 암자를 짓고 3년 동안 경전을 열람하며 참선한 뒤 스승을 찾아 유력하던 중, 범일의 법력을 듣고 찾아왔다. 개청은 범일 문하에 머문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범일로부터 심인(心印)을 받았다. 범일이 입적한 후 사굴산문을 지켰다. 이후 개청선사에게 여러 차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해 강릉 보현사(현 지장선원)로 옮겨가 사찰을 중창하고 선풍을 펼쳤다. 개청의 비문에 의하면 “구릉을 깎아 멀리까지 도로를 만들고, 또 전탑을 높이 세우며, 문과 담장을 활짝 여니 멀리서부터 오는 자들이 구름 떼와 같았다”고 한다. 

 

아마도 당시 보현사 지장선원에 수많은 납자가 모였던 것으로 사료된다. 선사는 명주 군수 왕순식과 인연을 맺었고, 스승 범일과는 다르게 경애왕의 초빙에 응해 국사가 됐다. 이후 왕순식의 연결로 고려 태조 왕건과도 인연이 돼 개국에 도움을 줬다. 개청은 세납 96세, 법랍 72세로 보현사에서 입적했다. 비문에서는 선사를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