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짓습니다] 헐겁지도 조이지도 않게
상태바
[농사를 짓습니다] 헐겁지도 조이지도 않게
  • 윤남진
  • 승인 2022.12.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와 풀

올해는 초여름까지 내내 가물었기에, 파종하여 자라났든 옮겨심기를 한 작물이든 물을 줘야 했습니다. 사계절 마르지 않고 흐르던 이곳 산중의 작은 계곡도 말라서 바닥을 보이니, 계곡 사이사이 웅덩이에 살던 물고기들이 말라 죽을 지경이라 지하수를 길어다 대주기까지 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산과 들에 깊이 뿌리내린 풀들조차 무성하게 자라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첫 번째 제초작업, 풀매기와 풀베기는 영 수월했습니다. 일이 수월하게 되다 보니 욕심이 생겨서 하루 일하는 면적이 점점 넓어졌습니다. 등산하듯 타고 올라야 하는 비탈진 산의 풀을 치고, 단단히 박힌 돌들을 골라내며 풀을 매고, 하는 데까지 하기는 했는데, 끝내 지쳐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지쳐 있을 무렵부터 마침, 하루걸러 하루씩 비가 내렸습니다. 한 며칠 내리다 말겠거니 했는데 늦장마가 됐습니다. 작물은 물론이거니와 더욱이 온갖 풀들은 제 생일 만난 듯 하루가 다르게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이때 게으른 생각도 스멀스멀 피어오릅니다. 처음엔 아직 손볼 정도로 자라지 않았으니 좀 두었다 하자고 했다가, 풀들이 좀 자라났을 때도 비가 오락가락하니 비 그쳐서 풀이 말라야 손보지 하며 차일피일 미뤘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풀들은 웃자라서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아야 할 지경에 이르고야 말았습니다. 

밭고랑의 풀은 뽑기조차 힘들어 낫으로 베어야 할 지경이 되었고 뽕나무와 엄나무가 심어진 산야의 풀과 새로 난 나뭇가지들은 사람 키만큼 자라기도 했습니다. 지친 몸과 게을러진 마음을 추슬러서 작물이 심어진 밭고랑과 진입로 길가 정도의 풀을 겨우 제거하고는 곧바로 추석을 맞이했습니다. 명절 연휴를 보내고,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저 풀숲을 그대로 두고 내년 봄을 맞을 수는 없다는 결심으로 예초기를 멨습니다. 너무 무성해져 풀숲이 되었기에 한 번에 치면 될 일이 세 번에 걸쳐 쳐야만 정리되는 고역이 되고 말았습니다.

 

들뜨거나 방심하거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