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짓습니다] 풀의 연대
상태바
[농사를 짓습니다] 풀의 연대
  • 윤남진
  • 승인 2022.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 풀이 일어났습니다. 그동안 모양도 모르고 색깔도 모르던 풀들이 살아 올라옵니다. 2년 전엔 엉겅퀴가 만발했습니다. 엉겅퀴는 꽃부터 뿌리까지 남길 것 없는 산약초라 뿌리부터 모두 뽑아 약재로 말렸습니다. 그런 때문인지 몰라도 다음 해엔 엉겅퀴가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더니 이태가 지난 다음 엉겅퀴가 군락을 이루었습니다. 엉겅퀴 포자가 날려서 그리된 것은 아닙니다. 꽃이 피기 전에 엉겅퀴를 제거했으니까요. 그래도 엉겅퀴는 한 해를 건너서 다음 해에 자신을 드러냈습니다. 그것도 군락으로 말입니다.

작년 가을에 오디나무 밑을 깔끔하게 예초기로 잘랐습니다. 그런데 올봄에 우수수 이름을 알 수 없는 덩굴풀들이 바닥을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처음 보는 덩굴 식물입니다. 어른들의 의견을 들어 경사진 산에 음나무를 심었습니다. 생명력이 강한지 잘 자라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음나무가 대세를 장악할 때까지 주변 잡목과 풀을 깎아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의 1만m2에 달하는 비탈진 산을 타면서 풀을 쳐야 합니다. 

 

풀의 예의 혹은 블루오션 전략

풀들을 보면 서로 마주하는 규칙 혹은 예의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음나무가 자라나는 곳에는 가시가 달린 풀들이 솟아납니다. 칡넝쿨이 자라는 곳에는 며느리밑씻개가 곁을 두고 자랍니다. 지난해는 좀처럼 보이지 않던 비름나물이 올해는 정말 무성한 군락을 이루었습니다. 그 연유를 따지고 들어가 보니 들깨 모가 자라는 것을 닮아서 이때다 싶어 싹을 틔운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